금융IQ를 쑥쑥 높여주는 만화경제교실
매일경제 금융부 지음, 안중규.안태근 그림 / 매일경제신문사 / 2004년 2월
평점 :
품절


 초등 3학년 아들은 먼저 읽었는데 먼저 읽고 가르쳐 줘야 할 이 엄마는 정작 이것저것 몸과 마음이 바빴다. 만화라서 아이들 수준이겠지 싶었는데 오메나, 경제교실 이거 부모 교육으로도 적합하리만큼 어려운 내용의 용어들을 다루고 있었다.

 
 글로만 된 빽빽한 책이었다면 손에 잡히지 않았을 터인데 만화로 재미난 설명을 해주고 있어서 그냥 얼핏 듣던 용어들을 새겨 익힐 수 있다는 점이 커다란 장점이었다. 특히 요즘엔 재테크 교육도 여기저기서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그런 교육을 받기 전에 이 책을 한 번 읽고 간다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주위 사람들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아이들에게 경제 교육을 시킬 때의 어려움을 이 책으로 말끔히 해소할 수 있다. 용돈을 주고 돈을 어떻게 쓸 것인지 교육하고 관리하지 않는다면 그 부모는 아이의 미래에 관심이 없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7부로 이루어진 이 책은 각 부가 끝나면 경제 상식에 관한 이야기와 도전 0X퀴즈가 나오고 퍼즐 문제도 나와 우리가 알고 있는 용어상식을 시험해볼 수도 있다.
 
 이 책을 통해 다시 한번 신용관리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고 신용불량자에 관해 자세히 알게 되었다. 생각해보면 삼성, LG, 신한, BC카드 등 네 종류의 카드가 내게 있는데 정작 쓰고 있는 카드는 딱 한 두가지 정도이다. 그런데 해지하려고 매년 전화를 하면 갑자기 상담원이 친절해지면서 연회비를 포인트 결제시켜준다는 둥 설득을 하여서 카드를 더 좋은 것으로 바꾸게 되는 덤탱이(?)를 쓰게 되기도 하였다. 가입할 때는 쉬워도 해지하기는 어려운 것이 바로 카드인 것이다. 꼼꼼하게 읽었는데 아예 안 쓰면 연회비를 안 내도 된다고 하는 부분이 이상하다. 상담원이 말하길 일 년 중 한 번이라도 쓰면 연회비를 안 내도 된다고 말하면서 나를 설득하였기 때문이다.
 
 한국에 처음 신용카드가 들어올 몇 년 전 그 때엔 아마 신용불량자가 별로 없었지 싶다. 오늘날 신용카드의 장점만 믿고 무턱대고 펑펑 사용한 사람들이 모두 빚더미에 안게 되었을 것이다. 신용카드를 쓰기 보다는 체크카드를 쓰는 습관을 들이고 이 물건이 정말 필요한 것인지 세 번은 생각해보는 습관을 들였으면 싶다.
 
 다시 말하지만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유익한, 강추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