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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은 똑똑하다 - 오스본의 만화 미술론 카툰 클래식 13
댄 스터지스.리차드 오스본 지음, 나탈리 터너 그림, 신성림 옮김 / 서해문집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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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의 본질은 고정되지 않고 시대에 따라 변화
과연 미술이란 무엇일까라는 단순한 생각에서 출발했다면 이 책은 그에 대한 많은 실마리를 제공해 주는 지침서라고 해야겠다. 미술 자체 하나만 놓고서도 많은 분류와 개념을 설명할 것인데, 미술은 혼자 발전하고 다양화 된 것은 아니다. 시대적 배경을 의미하는 정치, 사회, 철학, 수학, 종교 등과의 연관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르네상스 이전도 그렇지만 이후에 미술과 철학과 수학의 연관성은 빠뜨릴 수 없다. 특히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경우에 그는 화가이면서 수학자, 발명가였다. 그렇기 때문에 미술 작품을 이해하고 미술가를 알아가는 것은 역사를 알아가는 것과 비슷하다고 여겨진다. 

 



 

미술의 발명
미술에 있어 발명되었다고 하면 생소한 느낌이 드는데 18세기에 순수미술이 시작되면서 일반인들이 미술이라고 여기는 개념이 등장하고 거기서 발명이 출발했다고 보면 된다. 계몽사상(이성과 감성의 결합)에 의한 영향으로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미학, 미술가, 미술에 대한 개념이 생성되었으며 다채롭고 세분화되었다. 사실 근대에 들어와서는 너무나 다양한 미술이론도 있고 미술에 대한 경계가 명확하지 않아서 모호한 작품이나 미술가들도 많다. 결국 다양한 형태로 변형되어 오다가 포스트모더니즘도 탄생한 것이 아닐까 한다.


미술은 어떻게 평가되고 있을까?
사실 미술을 평가하는 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차이로 옳고 그름을 따지기는 어렵다. 그렇기에 시대적 배경에 의한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한 것인데 그런 부분에서 도움을 주는 책이라고 봐야겠다. 너무나 다양한 내용들 속에서 이제까지의 미술은 시각적 호기심의 한 형태로 일축한다. 그래서 '호기심의 미학'이라는 글로 맺음을 하게 된다. 평가라는 것은 어떤 정해진 기준이 있다는 것보다는 그것 역시 시대적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 된다.

 




이 책은 흡사 미술학도들의 자습서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자칫 지루할 수 있는 부분을 만화로 나타내며 호기심 있게 바라보게 만든다. 하지만 만화라고 얕보면 큰코다치기 십상이다. 미술학도들에게는 유용한 입문서가 될 수 있을지 몰라도 일반인이 접하기엔 너무 방대한 자료들이 여기에 압축되어 있기 때문에 살짝 부담스럽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제 미술에 대한 안목을 키웠다면 미술관에 들러서 새로운 느낌으로 작품을 감상할 시간이 왔다. 거시적인 안목으로 미술을 이해하고 내제되어있는 사상이나 미술론을 알아가는 재미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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