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가 - 성취 중독에서 지속 가능한 행복으로 가는 인생 경영 전략 20
야마구치 슈 지음, 박세미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11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후기입니다.
인생 경영 전략은 나이와 상관없이 어느 시기든 적용 가능한 프레임워크라고 생각한다. 인생의 커다란 벽에 부딪히거나 삶에 의문이 생길 때면 "나는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가?"라는 근원적인 질문을 던진다. 최근 몇 년 전부터 향후 이어질 커다란 변화는 AI가 본격적으로 현업과 실생활에 도입되기 시작했다는 거다. 어느 직종은 이를 기회로 삼아 새로운 AI 기술을 도입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것이고 사라지는 직종도 생겨날 것이다. 이 변화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느냐가 앞으로 큰 관건이 되리라 본다. AI 시대에 살아남는 세 가지 전략으로 정답이 있는 일을 피하기, 감성과 감정 지능 높이기, 문제 제기 능력 높이기로 정답 도출 능력이 뛰어난 AI에게 취약한 인문 교양이 필요한 이유다.
"결국 인생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태도는 집착이 아니라 유연함이다. 예기치 못한 기회와 변화를 열린 자세로 받아들이고, 상황에 맞춰 전략을 조정하는 능력이야말로 적응 전략의 핵심이다."
언제부터인지 모르겠지만 어느 순간부터 생존은 큰 화두가 되었다. 1인 가구 수 증가, 저출산율, 초고령화, 경제 불황 등 여러 지표들을 보면 예전보다 삶에 던지는 질문이 가는지 무게감이 커졌다고 생각한다. 불확실성이 크다는 건 예측 가능하지 않고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는 여지가 크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시대에 가져야 할 문제의식으로 거센 시대의 파도, 준비되지 않은 개인들, 양극화하는 인생론과 작업론을 들어 헤쳐나가기 위한 생각을 환기시킨다. 또한 인생 경영 전략 20가지를 프레임워크 솔루션으로 제시하면서 각자에게 맞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있다.
"불확실성이 지배하는 시대일수록 그 불확실성을 삶 안으로 끌어들이는 태도가 중요하다. 핵심 과제 포트폴리오는 바로 불확실성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기 위한 하나의 프레임워크다."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과연 우리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을까? 저자가 제시한 여러 솔루션을 내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면 지속 가능한 방법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단순하지만 명료하고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해 봐야 한다. 실패의 경험을 기회라는 자산으로 환원하고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하지 않고 즐기는 자가 될 수 있다면 뭐든 지속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으리라 본다. 문제는 너무 신중하게 알아보다 진입 시기를 놓치거나 사회 변화를 읽지 못해 빠르게 전환할 타이밍이 늦어진 것에 있다. 자신에게 던지는 질문들 속에 답이 있다. 한 번쯤은 고민과 성찰할 시간을 가져보며 앞으로의 인생을 설계해 보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