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의 대변자, 달라이 라마 - 조국과 민족을 위한 70여 년의 비폭력 투쟁, 달라이 라마 구순 특별 회고록
제14대 달라이 라마 텐진 갸초 지음, 안희준 옮김 / 하루헌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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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후기입니다.


티베트는 1950년 중국의 침공을 받은 후 문화대혁명 시기에 2,500곳에 달하던 크고 작은 사원 중 97%가 파괴되어 당국에 의해 존속이 허락된 사원은 불과 70여 곳이다. 또한 티베트 전역에 승려가 약 11만 명이었지만 개혁이 완료된 시점에 남은 승려 수는 약 7,000명으로 93%가 감소했다. 이뿐만 아니라 수많은 티베트인이 학살을 당했고 처참한 인권 유린과 억압을 받아야 했다. 75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독립은 요원할 뿐이고 지금은 중국 내 자치구로 존속할 뿐이다. 


티베트고원에는 방대한 광물 자원이 매장되어 있다고 한다. 3~4천만 톤의 구리, 4천만 톤 이상의 아연, 수십억 톤의 철광석, 리튬과 우라늄 같은 희귀 광물 등이 대규모로 매장되어 있어 더더욱 중국은 티베트에 대한 실효적 지배를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 결과 티베트고원 일대에 생태 파괴와 개발, 핵무기 배치로 강물이 오염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제13대 달라이 라마가 유언으로 티베트에게 닥칠 비극을 경고했지만 지도부와 기득권층은 이를 무시했다.


국력이 약한 티베트는 군사력으로는 현실적으로 중국에 맞설 수 없었다. 불교를 숭상하는 종교 국가인데다 유엔이나 미국, 인도와 같은 강대국으로도 조력도 받기 어려웠다. 마하트마 간디의 비폭력 투쟁을 계승한 듯한 티베트의 자유를 되찾기 위한 75년의 과정을 담은 이 책은 제14대인 달라이 라마 톈진 갸초가 구순 특별 회고록으로 기록을 남겼다. 우리에게 익숙한 달라이 라마는 티베트 불교의 정신적 지도자를 뜻하는 것이고 세계 평화와 환경 보호에 기여한 공로로 1989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다.


독립된 언어, 문화, 종교로 가진 국가가 강대국에게 침공당할 때 국가와 국민에게 벌어질 일들은 약 35년간 일제강점기를 겪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절실히 공감하며 애민의 마음으로 티베트인을 바라볼 수밖에 없다. 자유와 존엄을 회복하기 위한 티베트의 끊임없는 노력은 진정한 독립과 자치를 바라는 다른 나라에도 동일하게 줄 수 있는 메시지다. 또한 부록을 읽어보면 더욱 티베트의 상황과 세계에 전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었다.


여전히 세계는 혼란스럽기만 하다. 티베트가 중국에 침공을 받은 지 75년이 지났지만 그 사이에도 세계 곳곳의 여러 나라에선 독립을 위한 투쟁과 치열한 내전이 벌어졌다. 대부분 유혈 사태를 피할 수 없었고 몇몇 민족에게 대학살이 자행되었다. 인종 혐오와 차별은 물론 말살하려는 일들이 현재까지도 일어나고 있다. 하지만 자유를 되찾기 위한 티베트인의 투쟁은 정신적 종교 지도자인 달라이 라마를 중심으로 비폭력을 앞세워 인간의 존엄과 자비를 지키려고 했던 정신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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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가 - 성취 중독에서 지속 가능한 행복으로 가는 인생 경영 전략 20
야마구치 슈 지음, 박세미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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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후기입니다.


인생 경영 전략은 나이와 상관없이 어느 시기든 적용 가능한 프레임워크라고 생각한다. 인생의 커다란 벽에 부딪히거나 삶에 의문이 생길 때면 "나는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가?"라는 근원적인 질문을 던진다. 최근 몇 년 전부터 향후 이어질 커다란 변화는 AI가 본격적으로 현업과 실생활에 도입되기 시작했다는 거다. 어느 직종은 이를 기회로 삼아 새로운 AI 기술을 도입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것이고 사라지는 직종도 생겨날 것이다. 이 변화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느냐가 앞으로 큰 관건이 되리라 본다. AI 시대에 살아남는 세 가지 전략으로 정답이 있는 일을 피하기, 감성과 감정 지능 높이기, 문제 제기 능력 높이기로 정답 도출 능력이 뛰어난 AI에게 취약한 인문 교양이 필요한 이유다.


"결국 인생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태도는 집착이 아니라 유연함이다. 예기치 못한 기회와 변화를 열린 자세로 받아들이고, 상황에 맞춰 전략을 조정하는 능력이야말로 적응 전략의 핵심이다."


언제부터인지 모르겠지만 어느 순간부터 생존은 큰 화두가 되었다. 1인 가구 수 증가, 저출산율, 초고령화, 경제 불황 등 여러 지표들을 보면 예전보다 삶에 던지는 질문이 가는지 무게감이 커졌다고 생각한다. 불확실성이 크다는 건 예측 가능하지 않고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는 여지가 크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시대에 가져야 할 문제의식으로 거센 시대의 파도, 준비되지 않은 개인들, 양극화하는 인생론과 작업론을 들어 헤쳐나가기 위한 생각을 환기시킨다. 또한 인생 경영 전략 20가지를 프레임워크 솔루션으로 제시하면서 각자에게 맞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있다.


"불확실성이 지배하는 시대일수록 그 불확실성을 삶 안으로 끌어들이는 태도가 중요하다. 핵심 과제 포트폴리오는 바로 불확실성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기 위한 하나의 프레임워크다."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과연 우리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을까? 저자가 제시한 여러 솔루션을 내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면 지속 가능한 방법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단순하지만 명료하고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해 봐야 한다. 실패의 경험을 기회라는 자산으로 환원하고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하지 않고 즐기는 자가 될 수 있다면 뭐든 지속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으리라 본다. 문제는 너무 신중하게 알아보다 진입 시기를 놓치거나 사회 변화를 읽지 못해 빠르게 전환할 타이밍이 늦어진 것에 있다. 자신에게 던지는 질문들 속에 답이 있다. 한 번쯤은 고민과 성찰할 시간을 가져보며 앞으로의 인생을 설계해 보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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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피라이팅의 영어 - 애플, 스포티파이 그리고 BBC까지 글로벌 브랜드의 영문 카피 레퍼런스
에드워드 포비.다니엘 스보보다 지음, 강주헌 옮김 / 길벗이지톡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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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후기입니다.


잘 지은 카피라이팅 문구 하나는 이를 보고 들은 사람들의 기억 안에 오래도록 각인된다. 멘트를 듣자마자 광고 속 장면과 기업 이미지가 떠오르기 때문이다. 그만큼 기업들은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카피라이팅 문구에 심혈을 기울인다. 카피라이팅 문구가 고객들에게 신뢰와 믿음을 주고 간결하면서 확실한 메시지를 전달해 준다. 대부분 길지 않고 몇 초 안에 기업 이미지와 슬로건이 머릿속에 남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단어 선택이 중요할 수밖에 없다. 


이 한 권의 책에는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내건 글로벌 브랜드의 영문 카피 레퍼런스를 총망라했다. FINACE, RETAIL & CONSUMER GOODS, TRAVEL & SERVICES, MEDIA, UTILITIES & TRANSPORT, ENTERTAINMENT & EDUCATION, HEALTHCARE & MEDICINE, HALLYU & K-WAVE까지 책 구성은 배경, 기업 개요, 마케팅 퍼널, 마케팅 퍼널 프랙티스로 동일하게 짰다. 각 산업군별로 마케팅 관점에 초점을 두고 설명한 뒤 대표적인 기업들에 대한 개요가 이어진다. 마케팅 퍼널은 이 책의 핵심으로 기업 슬로건과 설명을 붙였다. 마케팅 퍼널 프랙티스는 마케팅 문구에서 어떤 단어를 넣느냐에 따라 다른 느낌을 전달해 줄 수 있다는 걸 보여준다.


카피라이팅 문구를 보며 영어를 배움과 동시에 기업들의 마케팅을 이해할 수 있는 책이다. 문화 배경부터 뉘앙스 해설까지 각 산업군별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풍부하게 해석했다. 언어에 담긴 그 미묘한 느낌을 제대로 파악하고 싶다면 카피라이팅 문구와 해설을 함께 읽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을 활용해서 카피라이팅을 위한 아이디어에 적용시켜도 괜찮을 것 같다. 브랜드는 제품 퀄리티에 앞서 잘 만든 카피라이팅 문구가 마케팅과 홍보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 원어민 영어도 배우고 마케팅과 카피라이팅도 배우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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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위에서 인생을 묻다 - 그랜드 투어, 세상을 배우는 법
김상근 지음, 김도근 사진 / 쌤앤파커스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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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후기입니다.


이 책은 유력 정치인인 체스터필드가 그랜드 투어 중이던 아들 필립에게 쓴 총 448통의 편지들 중에서 1746년 10월 9일부터 1751년 12월 19일에 마지막으로 발송될 때까지의 기간 동안 총 153통의 편지를 기반으로 완성되었다. 부자간의 편지 교환은 5년간의 그랜드 투어 일정 동안 계속되었는데 독일 사우펜하우젠을 시작으로 라이프치히, 베를린, 베네치아, 토리노, 베로나, 로마, 몽펠리에, 파리로 도시를 옮겨 다니는 내내 주고받았다. 대부분 아들에게 애정 어린 인생 조언이 담긴 서간집 형태의 글로 현재를 사는 우리들이 귀담아들을만한 내용이 많았다.


어릴 때도 귀가 닳도록 '어른들 말 잘 들어야 한다'라고 들었던 기억이 난다. 나보다 일찍 인생을 경험한 인생 선배로서 내 자식만은 나처럼 바보 같은 시행착오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를 바랄 것이다. 부모라면 내 아들·딸이 되도록 현명하고 지혜롭게 생각하고 결정해서 올바른 인생을 살았으면 한다. 어렸을 적엔 체스터필드가 아들 필립에게 여러 조언을 해줘도 내 좁은 시야로는 그게 왜 필요한 지 몰라서 잔소리로 흘려들을 때가 많았다. 체스터필드는 서두에 항상 '사랑하는 아들에게'라고 붙이며 아들만은 나보다 더 나은 선택을 하길 바란다. 


그러나 지금도 내가 후회하고 아쉬워하는 것은 내가 젊었을 때 시간을 낭비하고 아무런 시도조차 하지 않았던 때가 있었다는 것이다. 이는 젊음의 무분별함이 낳은 일반적인 현상이다. 나는 네가 이것을 가장 조심하기를 간절히 바란다. 짧은 시간이라도 잘 활용하면 그 가치는 엄청나지만, 그것을 놓치면 손실을 회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모든 순간을 잘 활용한다면 가치 있는 일을 할 수 있고, 더 큰 기쁨을 누릴 수 있다.

p. 107~108


글에서 보듯 아들에게 방향을 제시하지만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하는 부분이 설득력 있게 들렸다. 다른 자기 계발서는 '~ 해야 한다'로 귀결되는데 반해 이 책은 인생을 살아가는 지혜가 모두 담겨 있다. 이제 막 자라나는 아들·딸에게 선물해서 읽혀도 좋을 만큼 18세기에 쓴 글임에도 전혀 진부하거나 교조적이지 않았다. 대가족에서 핵가족이 되면서 가정교육의 어려움이 매우 큰 시대다. 올바른 판단 기준은 웃어른이나 주변 사람들로부터 보고 배우거나 책을 통해 얻을 때가 많은데 요즘 같은 시대일수록 이러한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속한 언어의 사용은 나쁜 환경과 교육의 결과를 뚜렷이 보여준다. 언어의 저속함은 교양 있는 사람이 반드시 피해야 할 악덕이다. 한물간 속담이나 진부한 격언은 저속한 사람이 말할 때 사용하는 상투적인 버릇이다.

p. 255


알다가도 모를 일이 세상 살아가는 일이다. 그 기준이 모호해지고 목표는 수시로 바뀌기 일쑤다. 황망하게 떠난 사람들을 보면 세상만사 다 부질없게 느껴지고 '우린 무엇을 위해 사는 걸까'라는 질문만 되뇌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 조언을 귀담아듣고 책을 읽으면서 마음을 다잡는다. 책에서 얻을 것이 있다면 그것이 무엇이 됐든 충분하다. 나가는 글에서 '열 가지 인생 조언'을 따라 혼란하고 번잡스러운 이 시대에 교양 있는 사람으로 자신을 지키는 것도 좋겠다. 아무리 많은 재산을 가졌어도 사람들로부터 존경받지 못하고 남에게 친절과 아량을 베풀지 못하는 사람은 되지 말아야겠다. 체스터필드가 필립에게 바랬듯 품위 있고 예의범절을 잘 지키는 모범적인 교양인은 무엇인지 배워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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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을 철학하다 가슴으로 읽는 철학 2
스티븐 루퍼 지음, 조민호 옮김 / 안타레스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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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후기입니다.


죽음은 참 무겁고도 힘든 주제이다. 우리는 일상 속에서 생각보다 자주 듣는 소식이 있다. 누군가가 지병을 앓거나 희귀병에 걸리거나 또는 노환으로 무슨 사건, 사고로 인해 사망했다는 뉴스다. 하루도 빠짐없이 듣지만 직접 당사자가 아니기에 외딴 누군가의 이야기일 뿐이다. 하지만 부모님이나 형제·자매, 친인척, 친구일 경우는 다르다. 살아남은 유가족의 슬픔과 상실감, 트라우마를 평생 안고 살아가야 하고 잊히지 않는 기억이다. 멋모르고 앞만 보고 살던 시기엔 피부로 와닿지 않았다. 성인이 되고 나이가 들고나니 부모님과 친인척, 유명 인사나 연예인들이 하나둘 떠나는 걸 보며 죽음은 우리 곁에 훨씬 가까이 있다는 걸 깨달았다.


트리니티 대학교 철학 교수이자 1994년부터 현재까지 '죽음의 철학' 강의를 이어오는 저자는 이 책을 2부로 나눠 제1부에서 죽음(Dying)을 다루고 제2부에서 죽임(Killing)을 다뤘다. 삶과 죽음에 관하여 세부적으로 파고들어 이야기한다는 것부터가 여러모로 많은 생각이 들게 한다. 분명 수월하게 읽히는 책은 아니다. 하나의 죽음을 확정 짓는 것이 쉽지 않은 논쟁거리가 될 줄은 몰랐다. 종결 죽음, 임계 죽음, 통합 죽음 등 생명 과정이 완전히 종료되는 시기도 과정마다 다르게 정의한다. 사실 뇌사 상태에 빠져 식물인간이 되면 의학적으로 살아있어도 의사소통이 되지 않아 사실상 죽은 것과 다름없다. 근데 사람의 죽음을 판단할 기준을 찾기 여전히 어렵다고 한다.


한 가지 짚고 넘어갈 부분은 죽음을 확정한다는 건 어디까지나 잘 관리되고 있는 병원 내 의사들 사이에서나 논의될 부분이라는 점이다. 사망 확정 선고를 내리는 것도 담당 의사가 하기 때문이다. 이런 부분을 의학과 생물학적으로 자세하게 말하는데 일반인이 굳이 알아야 되나 싶기도 했다. 죽음 이후에는 다 부차적이고 소모적인 논쟁을 위한 논쟁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제2부는 현학적인 철학이 아닌 살아가는 동안 부딪히게 될 문제를 다루고 있다. 주제부터가 사건·사고 소식과 연관 지을 수 있기 때문에 훨씬 더 몰입도가 높았다. 죽인다는 것, 스스로 죽는 것과 남의 손에 죽는 것, 태아 살해의 딜레마 등 죽음에 대한 이러저러한 많은 생각을 하고 있는데 읽고 나서 생각할 지점이 많았다.


애써 죽음에 대해 얘기한다는 건 그리 달가운 주제는 아니다. 바쁘게 살아가기도 벅찬데 하면서 죽음이란 무거운 주제는 피하려 든다. 하지만 삶과 죽음은 생명체가 지닌 필연적인 순환의 일종이다. 어차피 지구상에 태어난 모든 생명체는 소멸하게 되어 있다. 오히려 죽음을 알면 알수록 삶을 향한 강한 의지를 갖게 되고 살아있는 동안 행복을 누릴 권리가 우리에게 있다는 걸 잊지 말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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