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더 워크 The Work - 120% 효율을 만드는 업무력
최대영 외 지음 / 북스고 / 2024년 10월
평점 :
지금도 어딘가에서 맡은 일을 열심히 하는 수많은 직장인, 기업인, 자영업자들에게 도움이 될 책이 나왔다.
누구나 자기 분야에서 최고가 되고 싶고 일잘러로 인정받고 싶디만 모두에게 다 쉬운 일은 아니다.
이 책에서는 최대의 효율과 최고의 성과를 만드는 일잘러의 일 방식, 120프로 효율을 만드는 업무력의 정수를 만나볼 수 있다.
각 분야에서 기업문화를 선도하는 6인의 공동저자가 업무 효율화를 위한 노하우를 올바른 조직문화, 개인역량 강화, 팀과 조직의 변화, 성과관리, it 도구활용, 심리적 안전감으로 분류하여 전수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일잘러들은 문제상황을 빠르고 정확하게 판단하고, 업무를 처리하는 솔루션이 탁월하며 긍정적이고 주도적으로 업무를 진행한다는 특징이 있다. 책임감이 강하고 평소 모범적이며 주변에 있는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협업도 잘 이끈다. 또한, 그들은 일이 잘못되거나 실수한 경우에도 실수를 빠르게 인정할 줄 알고 수정해 나가며 신뢰를 쌓는다.
조직에는 이런 일잘러가 많아야 효율성이 증가한다.
일잘러를 양성하기 위해서 조직은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
사실, 일을 잘 하기 위한 혁신에는 예나 지금이나 늘 저항이 따르기 마련이지만 더 높은 성과를 위해서는 변화관리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계획적으로 운영하여 꼭 이루어내야 한다.
시간관리, 불필요한 업무생략, 전문성 향상, 협업과 소통, 자동화, 업무 매뉴얼 작성은 필요하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이듯, 외부 환경에 대한 상황이해와 자기이해를 통해서 효율화를 추구해야 한다.
팀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역할과 책임을 분명히 하고 성과관리가 확실히 해야 한다. 각자가 자기가 맡은 일에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달려갈 때, 최고의 성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이 하는 일이므로 업무 참여 시, 직원들이 안전감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여건이 필요하고 자연스럽게 창의성을 촉진하는 팀워크가 생겨나야 한다.
더불어, it도구도 잘 활용할수 있다면 금상첨화이다.
조직이 변화와 혁신으로 업무효율을 높이는 것은 하루아침에 일어날 수 있는 일은 아니다. 오너도 구성원도 늘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야만 가능하다.
이 책이 각 구성원들이 일잘러가 되기 위한 가이드가 되어준다. 잘 보고 모두의 역량을 높일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