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경우가 아니라면 아이들은 불안하다. 정답은 정해져 있다.

양육방식에 따른 네가지 부모 유형

1. 많은 규칙과 경계를 정했지만, 이에 대해 자녀에게 얘기해 주고 충분한 시간과 관심, 사랑을 기울이는 권위 있고 민주적인 부모. 이런 부모는 꽤 엄격한 편이지만, 자녀는 일반적으로 그렇게 불합리하지 않다고 느낀다. 이런 부모가 있다면 복권에 당첨된 것과 같다. 이 경우 자녀는 부모의 규칙을 지키고 그들에게 거짓말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자녀는 부모의 권위를 인정한다.
2. 허용적인 부모 역시 자녀에게 자신의 모든 시간과 관심, 사랑을 기울이지만, 아이의 버릇을 바로잡으려고 하지는 않는다. 부모가 아이에게 굴복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아이는 자기 방식대로 하게 된다. "우리는 친구보다 더 친구 같은 사이야" "우리, 함께 해볼까?"라고 말하는 부모도 이런 유형에 속한다. 부모가 이런 유형이라면 아이는 스스로 의욕이 생기지 않는 이상 학교생활을 잘하기 어렵다. 규칙이 없으므로 반항할 일이 없어서 부모와의 분리가 더 어려울 수도 있다. 원래 별로 제한이 없는 부모가 어디까지 받아줄 것인지 한계를 시험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그런 부모의 경계를 넘어선다는 것은 이미 안전지대에서 벗어났음을 의미할 수 있다.
3. 권위주의적인 부모는 단호하고 엄격하다. 재미는 물론 따뜻함, 애정이 거의 없다. 그들은 규칙, 학업, 악기 연습에 관심이 많다. 아이들이란 부모가 시키는 대로 하는 존재라고 믿는다. 그들은 확실히 자녀를 사랑하지만, 그 사랑은 순종을 요구하는 것으로 표현된다.
4. 방임하는 부모는 자녀를 돌보는 데 소홀해서 그들을 보호하기 위한 규칙을 제대로 정하지 않는다. 차갑고 무관심하다. 그들은 처벌할 때를 제외하고는 아이를 거의 무시한다. 사실 처벌도 제때 하지 않는다. 규칙이 명확하지 않거나 규칙을 지키라고 요구하지 않으므로 규칙을 어길 때가 아니라 아이가 그들을 짜증 나게 할 때 처벌한다. 아이들은 종증 관심을 끌려고 장난을 친다. 일반적으로 방임은 가장 빈곤한 유형의 양육이고 심할 때는 학대가 된다. 부모가 이런 유형이라면, 제발 가족밖의 성인과 대화를 시도하기를 권한다. - P6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