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는 사이좋게 지내는 것이 돈 버는 일이라는 걸 알려줬다.

필요한 것이 부족해지면 부족한 상품을 놓고 나라들이 경쟁이나 입찰 전쟁을 벌이게 되고, 지정학에 관한 관심도 높아진다. 공급 문제가 증가하자 러시아가 유럽에 대한 가스 공급을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사실이 더욱 큰 위협으로 다가왔다. 중국도 배터리 기술이나 에너지 저장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용도에 쓰이는 희토류를 보유하고 있었는데, 이 또한 경쟁 위협으로 간주하였다. 이렇게 많은 것이 부족해지자 경쟁과 공격적인 행동이 증가하여 전쟁 위험이 커졌다. 전쟁 위협과 보복성 제재라는 악순환은 공급 부족 문제를 더 악화시켜서 공급 차질은 더욱심각해진다. 그 결과, 전 세계 경제는 물론 국제 정치마저 이 문제에 발목을 잡힌다.
2022년 2월 24일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 공급망 중단과 심각한 부족 문제는 더욱 악화되었다 두 차례의 세계대전이나1970년대 중동 분쟁에 대한 대응도 이와 비슷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전 세계 밀 거래량의 30퍼센트를 공급했기에 밀 가격이 급등했고, 대체식품으로 여겨지는 다른 곡물의 가격도 영향을 받았다. 유럽연합의 천연가스 가격은 2022년 2월 18일부터 3월 7일 사이에 3배로 올랐다. 반도체 칩 제조에 사용되는 네온 가스는 90퍼센트가 우크라이나에서 생산되는데, 더 정확히 말하자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제철소의 폐기물에서 네온 가스를 생산하고 있었다. 전 세계 상업계는 이 점에 화들짝 놀랐다. 팔라듐, 백금, 아르곤, 크립톤도 부족해져 가격이 급등했고, 독일의 자동차 공장은 차량의 엔진 배선에 필요한 와이어 하니스가 부족해서 생산시설 가동을 중단해야 했다. 이 부품은 아주 단순한 것으로 고급 기술이 필요한 것이 아니었다. 무력 충돌과 공급 쇼크가
동시에 발생하자 전 세계 질서는 1930년대 이후로 가장 심각한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 P45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