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후 독일과 일본의 총칼을 꺾어놓은 일은 당사국을 포함해 주변국을 부흥케 했다. 쓸데없는 일에 힘을 쏟지 않게 함으로 해야할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다시 정글로 돌아가고 있는 지금, 세계는 다시 필요 이상의 군비경쟁에 힘을 쏟게 됐다. 자, 그럼 이제 이 필요 이상의 군비경쟁 시대의 열매는 누가 따먹을 것인가?

독일과 일본이 지정학적으로 경로를 수정하면서, 궁극적으로 두 나라는 소련의 흥망보다 훨씬 더 중요하고 지속적인 변화를 낳았다. 미국은 일본 헌법 9조 첫 단락에, 일본은 "국가의 주권 행사의 수단인 전쟁을 영구히 포기하고 국제분쟁 해결의 수단으로써의 위협이나 물리력 사용을 포기한다."라고 못 박았다. 독일의 경우 서독은 미국과 연합군의 점령하에서, 그리고 동독은 소련의 점령하에서 국제사회에서 독자적인 주체로 활동할 권리를 포기했다. 이로써 일본과 독일이 과거의 행동 양식으로 돌아갈 선택지가 사실상 배제되었다. 미국이 자국의 힘을 이용해 두 나라에서 "비무장과 민주정체의 채택"을 강제하지 않았어도 이러한 변화가 일어났을지는 의문이다. 전쟁이 끝난 후 미국이 완전히 철수했다면 두 나라가 어떤 길을 택했을지는 아무도 모른다.
이 두 나라가 부상한 두 지역에서 미국이 야기한 효과는 극적이었다.
독일과 일본이 지정학적 군사적 경로를 택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두 나라의 이웃나라들은 수십 년 동안 맛보지 못했던 수준의 안보를 누리게 되었다. 미국이 소련을 억제하는 역할을 대부분 감당하면서, 유럽과 동아시아국가들은 20세기 전반부 내내 전략적 문제에 쏟아부었던 자국의 에너지와 재원을 국내 문제와 경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마음껏 투자할 수 있게되었다.
독일과 일본도 자유로워졌다. 군사력으로 힘과 영향력을 강화하고 지정학적 야심을 실현할 길이 봉쇄되자, 자국의 에너지와 야심을 경제적 성공과 국내 복지 달성에 쏟아부을 수 있었다. 이는 미국이 의도한 바다. - P6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