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역사상 유례없던 세계경찰의 배지를 차게된 미국. 그 무게를 마뜩지 않아하던 미국인들에게 진주만공습은 누구를 위해서가 아니라 스스로의 안전을 위해 그 일을 감당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줬다.






윌슨도, 대부분의 다른 국제주의자들도 미국이 그런 역할을 하는 게 마뜩지 않았다. 그들은 단지 20세기의 새로운 지정학적 구도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믿었을 뿐이다. 영국이 지탱해왔던 기존의 자유주의 질서는 사라졌다. 따라서 세계는 무질서로 빠져들든가, 미국의 국익과 원칙에 적대적인 나라들의 지배를 받든가 둘 중 하나였다. 유일한 대안은 미국이 직접 새로운 자유주의 질서를 구축하고 방어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길뿐이었다. 설사 그리함으로써 국제사회에서 새로운 책임을 무기한 짊어지게 되는 한이 있어도 말이다.
1919년에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그러한 역할을 달가워하지 않았고, 상원은 미국이 국제연맹이나 베르사유 조약에 참여하는 두 가지 상황을 모두 거부했다. 그러나 진주만 공격을 받은 후 대부분의 미국인들이 세계를 보는 관점이 달라졌다. 제2차 세계대전은 미국이 물리적 공격으로부터 안전한지 여부에 대한 논쟁을 종식시켰지만, 대부분의 미국인들로 하여금 윌슨과 루스벨트 두 대통령들의 주장이 옳았다고 확신하게 만들었다. 미국인과 미국인의 삶의 방식은 적대적인 독재국가들이 유럽과 아시아를 지배하는 세계에서는 안전하지 않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제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세계에서 힘의 역학관계가 변하고 새로운 전쟁과 통신 기술들, 경제로 인해 미국은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딘 애치슨 말마따나 실탄을 장전한 장총을 휴대하고 현관 앞에 앉아서 기다리는 것만으로는 더 이상 충분치 않았다. 미국은 점점 서로 얽히고설키는 세계의 한복판에서 살고 있었고, 좋든 싫든 이러저러한 갈등으로 끌려들어가게 되어 있었다. 따라서 미국의 국익과 삶의 방식을 보존하기 위해서 미국은 안보의 최전선을 미국의 국경에서 멀리 떨어진, 세계에서 위협이 부상할 가능성이 높은 지역으로까지 확장해 야 했다. 미국의 전략은 수동적이기보다는 예방적인 성향을 띠게 되었고, 국제 환경에 단순히 대응하는 데 그치지 않고 바람직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 P4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