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는다고 하면서도 고난에 무기력한 이유

악과 고난에 관해 크리스천들이 가진 첫 번째 자산은, 인격적이고전능하신 하나님이 세상만사를 주관하신다고 믿는 신앙이다. 이는 변덕‘스러운 운명과 가늠할 수 없는 우연이 삶을 쥐고 흔든다는 악의 문제 앞에서 더할 수 없는 위안을 준다.
두 번째 결정적인 교리는,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친히 세상에 오셔서 우리를 위해, 우리와 더불어 고난을 받으셨다는 가르침이다. 이는 신은 세상사에 멀리 떨어져 아무런 개입도 하지 않는다는 이신론적 세계관과 대척점에 서서 우리에게 큰 위로를 준다.
세 번째는, 십자가에서 그리스도가 이루신 역사를 믿음으로 구원을얻는다는 신념이다. 이는 예수님이 이미 값을 치르셨으므로 살아가며만나는 힘겨운 일들은 우리가 지난날 저지른 죄의 대가가 아니라는 점을 의심하지 않게 만든다. 세속주의는 이런 믿음을 줄 수 없다. 덕을 쌓고 선행을 베풀어 구원을 받으라고 주문하는 종교들도 마찬가지다.
네 번째는, 믿는 이들마다 어김없이 죽음을 이기고 몸으로 다시 살아난다는 교리다. 기쁨과 위안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완결하는 신념이다.
인간의 마음 가장 깊은 곳에 있는 소망 가운데 하나는 사랑하는 이들과헤어지지 않고 영원히 함께하는 일이다. 따라서 기독교의 부활 신앙은 죽으면 무로 돌아가거나 인격이 없는 영적인 존재가 된다는 관념보다 훨씬 큰 진정한 위로가 된다. 부활은 육신을 세상에 버려 둔 채 영혼만 하늘나라로 들어가리라는 약속이 아니다. 지금으로서는 상상할 수조차 없을 만큼 아름답게 회복한 모습으로 몸을 돌려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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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신앙이 가르치는 이런 교리들이 위로가 되지 않는다면, 세속화된 신앙으로 하나님을 찾기보다 차라리 그분을 철저하게 불신하는 편이 비극적인 사태와 마주하는 더 좋은 대비책이라고 본다. 오늘날 수
많은 이들이 하나님을 믿는다지만, 구원을 받고 주님 품에 안겼다는 확신이 있는지,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나를 대신해 돌아가셨다는 역사적 사실을 인정하고 깊은 감동을 받는지, 예수님과 성도들이 육신으로 부
활했고 또 그렇게 될 것임을 의심하지 않는지 물어보면 고개를 가로젓거나 눈만 껌벅거리는 반응이 돌아오기 십상이다. - P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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