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보다장난 #감정이없는아이가되는법

왓슨은 조건 부여의 위력에 지나치게 사로잡혀 감정이라면 진저리를치게 되었다. 그는 특히 위험한 요인으로 여기는 모성애에 회의적이었다.
엄마들은 자기 아이에 대해 괜히 안절부절못하며 법석을 떨어 아이들에게 나약함과 두려움, 열등감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아이들을 망치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사회는 온정을 줄이고 더 체계화될 필요가 있다고했다. 왓슨은 과학적인 원칙들에 따라 부모 없이 아이들을 키울 수 있는
‘아기 공장 baby farm‘을 꿈꿨다. 예를 들면, 아이는 굉장히 잘한 일이 있을 때만 만져주 안아주거나 뽀뽀해주는 것이 아니라 머리를 도닥거려주면된다는 것이다. 왓슨은 체계화된 신체적 보상이 기적적인 효험을 보일 것이며, 이 방식이 보통의 인자한 엄마들이 하는 감상적인 양육 방식보다훨씬 뛰어나다고 생각했다.
불행하게도 아기 공장과 같은 환경이 실제로 존재했고, 한 가지 확실한것은 그것이 치명적이었다는 것이다! 이는 심리학자들이 하얀 천으로 분리된 아기용 침대에서 시각적인 자극과 신체적 접촉이 차단된 고아들을연구한 결과 분명하게 드러났다. 과학자들의 제안대로, 그 고아들에게는절대로 속삭이며 말을 걸거나 안아 올리거나 간질여주는 일이 없었다. 아기들은 움직임이 없는 얼굴과 초점 없이 무표정한 눈을 가진 채 마치 좀비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었다. 왓슨이 옳았다면 이 아이들은 무럭무럭 자랐어야 하지만 실제로 아이들은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전혀 없었다. 몇몇 고아원에서는 사망률이 100퍼센트에 달했다. - P3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