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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 성공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2024 에디션
남대일 외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4년 3월
평점 :
정보사회란 말이 유행처럼 들려오면서 벤처기업 붐이 일어나던 수십여년 전이 생각이 난다. 그때는 누구나 사업을 시작하면 성공을 하는 것으로 어린 나이에 오해를 하던 시기이기도 했다.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한 개인이 성장을 하는데도 수많은 우여곡절이 있는데 한 사업이, 한 기업이 성장을 하고 성공을 하기란 더 어려운 일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럼에도 기업가정신을 가진 소수의 사람들은 사업을 일으켜 새로운 성공의 이야기를 만들어간다. 이 책은 그처럼 성공하는 스타트업을 위해 쓰여진 비즈니스 모델 설명서이자 참고서라고 할 수 있는 책이다.
책에 따르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는 몇가지 정의가 있다. 조직을 영위하는 중심사상이자 가치생성의 근본, 조직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이야기로 풀어내는 것, 공급자와 유통 및 서비스 제공자와 인프라 제공자와 고객 등을 연결해주는 비즈니스 웹 등으로 그 개념을 확장해나갔다. 이처럼 비즈니스 모델을 다양하게 의미로 정의되는데, 이 책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합하고 분류하여 101가지 사업 유형으로 정리하였다.
먼저 책을 그 구성에 따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에서는 개인, 기업, 시장에서 비즈니스 모델이 어떻게 출발하였는지 그 시작을 살펴보고 있다. 기업이 탄생한 이유는 개인이 시장에서 직접 상품 또는 서비스를 획득하는 것보다 기업을 통해 얻는 방식이 더 효율적이라는 생각을 토대로 한다. 이런 생각을 토대로 기업의 탄생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있다. 둘째 장에서는 효율성의 관점을 더 구체적으로 분류하여 이를 가치사슬의 통합형, 세분형, 재정의형 모델로 구분해본다.
셋째 장에서는 플랫폼과 관련한 논의를 더 심도있게 하여 정보의 흐름의 방향과 플랫폼 거래유형별, 제공가치 유형별, 정보의 선택방법과 수익공식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리하고 있다. 넷째 장에서는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가 단순히 효율성을 증대하는 것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가치 증가에 공헌하고 보완하는 데 있다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몇몇 기업에 대해 알아본다. 이와 같이 이 책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구체적인 흐름과 유형을 분석하여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고 있다.
이 책은 비즈니스 모델의 의미와 가치, 종류와 유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지금까지 초기 사업체가 기업을 하기 좋은 시기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었나 싶다. 그럼에도 새로운 산업이 흥하고 새로운 시장이 등장하면 하나의 유행과 같이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어떤 사이클처럼 그런 흐름이 있었는데 지금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스타트업을 찾아보기 어려운 시기가 아닌가 생각이 든다. 하지만 누군가는 새롭게 도전을 하고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 마련이다. 이 책은 그러한 스타트업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101가지에 걸쳐 이야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