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 네이버 지도에 우리 가게가 가장 먼저 뜬다! 손님이 알아서 찾아오는 매장 홍보법! 리뷰관리, 황금 키워드 설정, 체험단 운영, AI 활용법
고수진(위드지니)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평소 어떤 매장을 방문하기 전에 필요한 서비스를 충분히 이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려고 네이버 플레이스에 들어가 확인할 때가 있다. 어떤 서비스가 준비되어 있고 가격은 어느 정도 되는지 등등 여러 매장을 비교하면서 지금의 나에게 적합한 곳을 찾는다. 소비자로 이용할 때는 별 생각이 없었는데 요즘은 마케팅의 관점에서 플레이스를 바라보니 생각보다 관리하기 어렵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필요한 정보를 찾다가 이 책을 알게 되었고 유용한 지식을 얻을 수 있어 유익했다.


이제 검색엔진으로써 네이버는 예전과 같지 않다는 평이 많다. 이미 소비자들은 원하는 정보를 찾을 때 유튜브나 인스타를 찾아보거나 요즘은 챗지피티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다. 그럼에도 아직 네이버의 서비스가 의미 있는 것은 고객들은 다른 정보를 찾아보면서도 결국은 네이버를 통해 확인하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네이버 플레이스는 그 활용도가 높은 서비스이다. 책에서는 왜 아직도 네이버를, 플레이스를 자신의 가게를 운영하는 사장들님이 잘 활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그 가치와 방법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 도움을 준다.



일단은 플레이스와 스마트플레이스가 어떻게 다른지 구분하면 이렇다. 플레이스는 고객이 보는 화면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특정 장소에 방문하기 전에 네이버에 검색했을 때 지도와 함께 나타나는 가게의 정보가 바로 플레이스이다. 쉽게 말해 고객이 마주하는 가게의 온라인 간판과도 같은 것이다. 그리고 스마트플레이스는 사장이 사용하는 관리 도구를 말한다. 고객이 보는 플레이스 화면을 만들기 위해 이미지를 올리고 설명을 수정하는 모든 작업을 스마트플레이스에서 하게 된다. 즉 가게의 매장 관리실이나 컨트롤 패널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 책에서는 플레이스를 관리하는 스마트플레이스 사용법에 대해 설명한다.


예를 들어 음식점을 운영한다고 하면 스마트플레이스에서 어떻게 해야 할까. 어떤 메뉴가 있는지 사진을 찍어서 올려야 하고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해당 정보를 설명을 첨부해야 한다. 그리고 가격은 어떻게 되어 있고 그외 필요한 서비스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관리를 해야 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기본적인 부분이면서도 핵심이기 때문에 초기 설정을 잘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 책은 이러한 점을 세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어 적절한 가이드를 해준다.



그리고 스마트플레이스를 관리할 때도 네이버 블로그처럼 키워드가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검색에서 어떻게 나올지 미리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어떤 매장을 운영하고 어떤 서비스가 있는지 등등 나의 매장과 관련된 정보들을 고객이 제대로 확인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그래서 나의 가게로 손님이 찾아올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이 책은 이러한 부분에 대해 마케팅의 관점, 브랜딩의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이제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를 활용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데, 이 책이 이에 대해 탁월한 가이드를 해주고 있다고 생각해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