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민이의 왕따 탈출기 미래의 고전 29
문선이 지음 / 푸른책들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왕따... 이 단어만으로도 많은 것들이 떠오른다. 심한 경우 자살이라는 비극적인 상황까지 몰고가는 이 무서운 집단 행동을 요즘 아이들은 얼마나 아무 죄의식 없이 행하고 있고, 또 방관하고 있는지 많이 듣고 또 보게 되는 요즘이다. 요즘 아이들 정말 무섭다. 세상이 어떻게 되려고 이러는지 혀를 끌끌차지만 정작 내 아이만 아니면 관심은 그리 오래 가지 않는 것 같다.

 옛 어른들 말씀 중에 아이 키우는 부모는 말 함부로 해선 안된다는 말이 떠오른다. 그만큼 자식 키우면서 다른 아이에 대해 함부로 말해서도 안되고, 내 아이 단속부터 잘해야 한다는 뜻일게다. 설마 내 아이가 왕따를 당할라고... 설마 내 아이가 왕따를 시킬라고... 책 속 주인공들의 부모도 다 그런 마음이었다. 하지만 옛 어른들 말씀 틀린 것 하나 없다. 아이 키우는 부모들은 늘 긴장해야 한다. 설마가, 아니 내 아이가 부모의 그 믿음을 보란듯이 무참히 짓밟는 세상을 살고 있기 때문이다.

 표현이 너무 직설적이었나? 하지만 [수민이의 왕따 탈출기]를 읽다보면 지나치리만큼 극단적인 초등5학년들의 왕따이야기가 끝없이 펼쳐진다. 책장을 몇 장 넘기기도 전에 '이게 정말 초등학생 이야기 맞어?' 싶다가도, '그래, 요즘 아이들이 이렇지. 어쩜 더 심할지도 몰라.' 수긍하게 된다. 하지만 읽어가면 갈수록 불편해지고 급기야 불쾌해지기까지 한 건, 초등학교를 넘어서 중,고등학교에서 벌어질법한 일들이 초등학교 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모습을 쉽게 받아들이기가 힘들었고, 이야기의 소재가 왕따라는 이유로 너무 몰아간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나같이 이건 너무 심한 설정 아니냐는 생각 때문에 수민이와 대현이같은 피해자가 생기는 지도 모를 일이기에 조심스럽긴 하다.

 한 때 성폭력 대처법에 대한 동화들이 연이어 나오던 때가 있었다. 그때나 지금이나 씁쓸하고 슬퍼지는 건 어쩔 수 없다. 학교 밖에서도 안에서도 안전할 수 없고 지친 마음을 기댈 곳 없는 우리 아이들이 한없이 불쌍해지고, 정작 신음하는 아이들의 내면은 볼 줄 모르는 어른들의 한심함에 화도 난다. 책 초반 수민이 담임선생님의 대처에 화가 났지만, 대현이의 사건 이후로 아이들을 대하는 선생님의 모습을 보면서 아이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은 관심과 사랑 뿐이라는 진리를 다시한 번 확인하게 되었다. 피해자가 방관자로, 방관자가 곧 가해자가 되는 과정을 잘 보여주고 있는 이 책은 아이들과 읽어보며 이야기를 나누기에 좋을 듯 하다. 이 땅의 모든 부모들과 선생님들이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먼저 배워야 할 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