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클래식 보물창고 1
루이스 캐럴 지음, 황윤영 옮김, 존 테니얼 그림 / 보물창고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 세월의 침식을 견대 낸 위대한 세계 문학 작품들이 총망라되어 있는 [클래식 보물창고]가 드디어 첫 작품을 내놓았다. 얼마나 반갑고 설레고 기대가 되는지...^^ 여러 출판사에서 이미 세계문학 시리즈를 많이 내놓았지만 보물창고만의 색채가 강한 고전시리즈가 될 것 같아 더 기대가 되고 한껏 들떠있는 중이다^^

 그 첫 작품인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고전 중에서도 아이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는 작품이 아닐까 싶다. 어려서부터 명작동화로, 최근에 개봉된 영화로도 이모양 저모양으로 꽤 익숙한 작품이다. 하지만 아이들보다 훨씬 이전에 먼저 접한 나는 정작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아는 것이 없는 것 같다. 그저 책 속 주인공들의 독특한 캐릭터들과 상상력 넘치는 이야기가 주된 내용이라는 것 정도였지 원전을 읽으며 작품 자체의 재미를 느껴본 적이 없었다. 원전에 충실하면서 새로운 시대감각을 반영한 번역, 탁월한 작품성을 고스란히 살린 고전들이 실린 [클래식 보물창고]라는 도움말은 책을 읽기 전 나의 기대감을 한층 더 끌어올릴 수밖에 없었다.

 세 자매와 뱃놀이를 하다가 지루해져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 달라 조르는 아이들을 위해 아버지의 지인인 도지슨 아저씨는 자매 중 둘째인 앨리스 리델을 주인공으로 해서 재미있는 모험 이야기를 즉흥적으로 들려주었고, 후에 그 이야기를 완성시켜 선물한 책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라고 한다. 어린 아들을 위해 들려주던 이야기가 동화가 되어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는 [버드나무에 부는 바람]이 떠오른다.

 교훈이 목적이 아닌 재미를 주기 위한 목적으로 쓰여진 책 답게 시종일관 풍자와 비판, 엉뚱하고 기괴한 에피소드들이 넘쳐나는 말그대로 상상력 가득한 이상한 나라를 보여주고 있다. 처음 자신의 몸이 작아지고 커지는 변화에만 놀랐을 뿐, 어느새 적응이 되어 어느 것을 먹어야 커질까? 어느 것을 먹어야 작아질까?를 고민하는 앨리스의 모습에서 정형화된 어른들에게서 찾지 못할 순수함과 엉뚱함을 보면서 웃음이 터지고, 어느 누구도 예사롭지 않고 평범하지 않은 캐릭터들의 등장이 시종일관 흥미를 끌기에 충분하다.

 이 작품의 탄생 배경이 지루하고 심심한 아이를 위한 재미있는 이야기였기에 상상력 가득한 재미만으로 이미 충분하지 않을까 싶다. 다만 약간의 아쉬움이라면 문화의 차이에서 오는 그들만의 유머를 쉽게 이해하고 바로 깔깔 웃어줄 수 없다는 것이 아쉬울 뿐^^;; 하지만 축약본의 명작을 통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재미를 맛 본 아이들이라면 원전을 통해 또 다른 시각으로 작품을 해석해 보는 것도 아주 색다른 재미가 될 것이다. 예를 들면 전에는 나도 미처 알지 못했던 그 당시 정치세태를 풍자하는 꽤 많은 부분들이 인상적이었던 것처럼... 앞으로 계속 될 [클래식 보물창고]에 무한한 기대와 응원을 보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