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의 화원 동화 보물창고 38
프랜시스 호즈슨 버넷 지음, 찰스 로빈슨 그림, 원지인 옮김 / 보물창고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간 100주년 기념판으로 비밀의 화원을 다시 만났다. 한 작품이 100년 이라는 시간에 걸쳐 사랑받는 다는 것이 얼마나 대단한 일인지... 어린시절 브라운관을 통해 만화로, 명작동화로 만났던 프랜시스 호즈슨 버넷의 [소공자], [소공녀]에 비해 [비밀의 화원]은 조금 더 늦게 책을 통해 접했던 것 같다. 그 때 같은 작가라는 걸 알게 되었지만 지금같은 느낌은 받지 못했던 것 같다. 작품마다 프랜시스 호즈슨 버넷만의 풍부한 감성이  묻어난다는 걸 알게되는 것이 세월이 흘러감에 따라 같은 작가의 작품을 읽으며 알아가는 또 다른 재미가 아닌가 싶다.

 프랜시스 호즈슨 버넷의 [비밀의 화원]에는 제목처럼 참 많은 비밀들이 숨어 있다. 누구에게나 숨기고 싶은 비밀은 있다. 어쩌면 자신이 어떤 비밀을 갖고 있는지, 지금 내가 고민하고 숨기고 싶은 문제의 본질이 무엇인지도 모른채 고통속에 신음하는 사람들이 많다. 비밀의 화원에서 사고로 아내를 잃은 슬픔에 빠져, 또 곱사등이라는 신체적 핸디캡 때문에 하나뿐인 아들마저 자신 같은 흉측한 모습일까 두려워 긴 시간을 꽁꽁 숨겼던 메리의 고모부 크레이븐, 자신은 곧 죽을 것이고 산다해도 아버지와 같이 곱사등이가 될 것이라는 생각에 외부와의 접촉 없이 갇혀 지냈지만 사실은 병자와도 같았던 몸도, 아버지와 같이 등이 굽어가는 것 같은 것도 상상이 만들어 낸 마음의 병이었던 콜린처럼...

 비밀의 화원에 오기 전 메리 역시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소녀였지만 정원사 벤 할아버지, 하녀 마사, 마사의 동생 디콘 등 사람냄새 가득한 인물들과의 관계를 통해 죽은거나 다름없던 정원이 아름답게 변하는 동안 메리의 마음도 건강하고 아름답게 변해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쯤에서 자연의 경이로움을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작은 꿈틀거림 하나로 설렘과 환희를 안겨주며 변화를 만들어 내는 자연의 힘은 버릇없고 이기적이던 메리를 변화시키고, 가만히 누워 죽음만을 생각하는 콜린을 일으켜 세우게 만드는 대단한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비밀의 화원 속에서 발견한 것이 자연의 경이로움, 사랑의 위대함 이라면 우리 각자의 비밀 속 화원에도 미처 알지 못했던 소중한 것들이 숨어있지 않을까?

 얼마 전 고전 읽기의 중요성을 강조 한 책을 읽었더랬다. 고전이라 하면 어렵고 지루하다는 편견이 어른인 나부터도 있기 때문에 초등학생들에게 고전을 읽힐 엄두를 감히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는 것이다. 물론 커가면서 점차적으로 맞는 책을 읽게 되기도 하지만 흥미위주의 책 읽기에 익숙해지면서 책 읽는 체질도 쉽게 바뀌지 않아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책 읽기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요즘 이왕이면 원서에 가까운 완성도 높은 번역본을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볼 수 있다면 그야말로 금상첨화일텐데 그런 점에서 동화보물창고의 명작들은 엄지 손가락을 치켜 들고싶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출간되겠지만 욕심이라면 이렇게 좋은 출판사를 통해 최대한 많은 고전들을 만나보고 싶다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