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철부지 아빠 - 제9회 푸른문학상 동화집 미래의 고전 26
하은유 외 지음 / 푸른책들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푸른문학상이 벌써 9회를 맞이했다. 새로운 작품들을 만나 볼 생각에 한껏 들 뜬 마음으로 책장을 열어 읽기 시작하고 늘 그랬듯 푸른문학상 이름에 걸맞게 갓 돋아난 새싹처럼 푸르디 푸른 그들의 글 속 상상력과 감성에 마음속으로 우러나오는 박수를 보냈다.  

 총 9편의 동화를 만나볼 수 있는 이번 동화집의 특징은 사람 냄새가 진동한다는 것이다. 책 한 권을 통해서 참 다양한 사람들이 살아가는 세상이라는 생각을 새삼 해보았다. 평범한 모습을 한 사람들이지만 저마다 사는 모습은 참 다르다는 것을 아이들이 주인공인 이야기들을 통해 만나보니 더 재미있고 찡하기도 했던 것 같다. 어린 아이들이 이리 속 깊고 성숙할 수 있을까 의문이 들다가도, 일찍 어른아이가 되어 버릴 수밖에 없는 모습이 안타깝고 또 대견한 건 이미 우리 문화의 한자리로 매김한 다문화 가정, 한부모 가정, 부모로 부터 방치되어 버린 아이들이 많아지고 있는 현실 때문일 것이다. 

 우리 아이들이 모두 나와 비슷할 거란 생각에서 벗어나 정말 다양한 모습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다는 걸 알았으면 좋겠다. 편견어린 시선보다는 따뜻한 마음으로 함께 하면 얼마든지 즐겁고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을 이런 좋은 책들을 통해 배워갔으면...  

 습관적으로 기존의 것을 찾고 그것에 익숙하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론 새로운 것을 갈망하는 것이 우리가 아닌가 싶다. 이미 검증되었다는 것에 편안함과 안정감은 느낄 수 있지만 가끔은 신선한 것에 목이 말라올 때가 있다. 푸른문학상은 그럴 때 즈음 발견하게 되는 샘물과도 같은 작품들은 안겨주어 반갑고 고마울 따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