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저기 저 나무에만 둥지를 틀었을까 -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수록도서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국어교과서) 시읽는 가족 13
이정환 지음, 강나래 외 그림 / 푸른책들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길을 걷다 보면 나뭇가지에 나뭇잎이 아닌 꽃도 아닌 다른 것들이 걸려 있는 걸 종종 보곤 한다. 그냥 무심히 지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언제인가 한 번 이런 생각은 해보았다. 바람에 실려 떠돌다 그래도 걸린다는 게 나뭇가지였네^^

검정 비닐봉지 하나

앙상한 나뭇가지에 찢긴 채로 걸려 있는

검정 비닐봉지 하나 쉴 새 없이 펄럭인다.

머잖아 다가올 봄에 새가 되고 싶은 거다. -책 본문중에서

하찮은 검정 비닐봉지 하나에도 시상이 떠오르고 그 마음을 헤아릴 수 있는 지경이 되어야 시인이 될 수 있는걸까? 시인이기에 하찮은 것에서도 꿈을 찾아내고 찢긴 채로 나뭇가지에 널부러져 있는 모습에서도 봄을 노래할 수 있는 것인지.... 그저 감탄스러울 뿐이다.

처음 읽어 본 동시조집은 책장이 쉽게 넘어가지 않았다. 한 편 한 편 가슴에 꼭꼭 들어와 앉아 그 감흥이 쉬 떠나질 않았다. 아버지의 이야기를 들으며 상상의 나래를 펼쳤던 소년이 어린 벗들의 소리에 귀기울이는 멋진 선생님이 되었다. 그 벗들의 소리를 잘 들음으로 한 편의 시가 완성되어진다는 시인 선생님과 공부하는 그 벗들은 참 행복한 아이들이다. 이 동시조집을 읽다 보면 '이 정도쯤은 나도 얼마든지 쓸 수 있겠구나.' 생각이 들거라는 35년 차 초등학교 선생님의 마음이 글자 하나하나마다 꾹꾹 새겨져 있는 참 따뜻한 동시조집이다. 글은 누구나 쓸 수 있지만 따뜻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글이라야 감동이 따른 다는 걸 책 속 가득 담아놓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