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지그래
교고쿠 나쓰히코 지음, 권남희 옮김 / 자음과모음(이룸) / 2011년 8월
평점 :
품절


 제목부터 강렬하다. 처음에는 피힉 웃음이 나왔지만 무얼 말하려는 걸까? 혹 나같은 사람에게 하는 말은 아닐까 하며 궁금증이 생기기 시작했다. 올 여름만 해도 지독한 더위와 싸우며 "더워 못살겠네!"를 입에 달고 살았던 것 같다. "속상해 못살겠네!", "짜증나 못살겠네!". "힘들어 못살겠네!"를 입에 달고 사는 우리를 향해 교고쿠 나츠히코는 말한다. 그럼... 죽지그래! 

 순진무구함을 지닌 아사미가 살해당하는 사건이 일어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우연히 몇 번 만난 것이 전부인 겐야는 순전히 그녀가 궁금하다는 이유로 그녀의 주변 사람들을 찾아다니며 그녀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기를 원한다. 그녀가 생전 계약직 직원으로 있던 회사에서 그녀를 농락했던 무능력한 상사, 끊임없는 문자로 교묘히 그녀를 괴롭혔던 옆집 여자, 빚 대신 딸을 팔아 넘긴 생모, 빚에 팔려 온 그녀를 윗 사람에게 건네받고 물건 처럼 취급했던 야쿠자 애인, 사체로 그녀를 처음 만난 형사, 그리고 마지막 한 사람... 

 주인공 겐야가 그녀에 대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주변 사람들을 만나로, 이야기 하는 상대가 바로 화자가 되어 스토리의 결말까지 끌고 나가는 옴니버스 형식의 소설이라 아주 특이하지만 지루하지 않게 읽어나갈 수 있는 소설이다. 그녀에 대해 듣기 원하는 겐야에게 여섯 명의 주변인은 저마다 자신들의 이야기만 지루하게 늘어 놓는다. 자신을 학벌도, 능력도, 아는 것도 없는 형편없는 사람이라 한껏 낮추어 소개해 놓고는 그들의 신세한탄을 경청하고는 한마디를 던진다. 그렇게 힘들면 "죽지그래!" 그녀에 대해 잘 알고 있을거라 생각했던 그들은 정작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이 없었다. 그녀의 죽음과는 전혀 상관이 없고 자신들은 아무 잘못이 없는 말뿐이다. 그리고 자신들은 힘들어 죽겠다는 것이다. 몇 번 만난 것이 전부인 겐야가 오히려 그녀의 아픔과 상처를 더 잘 알고 있었달까... 마치 다중인격을 보는 것처럼 "죽지그래!" 한 마디를 뱉는 순간 그의 말과 행동은 돌변한다. 여섯 명의 주변인의 공통점은 자신들의 문제를 책임전가 하는 것이었다. 자신은 별볼 일 없는 청년이라 말했던 겐야가 그 점을 정확하게 지적하며 차라리 죽지그러냐 한방을 날리는 순간 머리카락이 쭈뼛 선다. 

 일본 소설은 처음이다. 처음 만남의 느낌은 강렬했다. 한마디로 충격적이었다. 그녀의 삶이 참 고단했기에, 너무 안타까웠기에 그녀를 알고 싶었던 겐야였다. 그래서 그는 그렇게 사람들을 찾아 나섰고 이야기를 듣고 싶었다고 말한다. 그리고 결말이 나의 뒤통수를 때렸다. 정말 몇 번 만난것이 전부인 겐야만큼 그녀를 이해하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었던 것일까? 그리고 겐야는 정말 그녀가 가여웠던 것일까? 죽고싶다는 말은 함부로 해서는 안되는 말임이 확실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