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멜른의 피리 부는 사나이 그림책 보물창고 55
로버트 브라우닝 지음, 케이트 그리너웨이 그림,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화장실 들어가기 전 마음과 나온 후 마음이 다르다는 말은 이럴 때를 두고 하는 말이지 싶다. 당장 아쉬워 앞 뒤 재지 않고 덜컥 약속은 해놓고 나중에 내가 언제? 하는 식의 상황은 솔직히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고 어쩌면 매일 그렇게 살아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아이들에게 같은 책을 10번 읽어 주면 10권의 다른 책을 읽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 말이 정말 맞다는 생각을 해본다. 물론 같은 이름의 책이라도 출판사가 다르고 읽는 연령층이 다르면 내용이 조금 다르거나 이야기가 넓게 확장될 수는 있겠지만 어릴적 읽어 깔려있는 베이스에 더 많은 양념을 첨가해 맛깔나는 책읽기가 된다고나 할까... 피리부는 사나이로 잘 알려진 이 책의 배경이 독일의 브라운슈바이크 지역의 작은 도시, 유명한 하노버 시 바로 옆에 위치한 하멜른에서 벌어진 소동을 그린 이야기라 [하멜른의 피리 부는 사나이]로 이름이 붙여졌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세상 어디에도 없을 것만 같은 그렇게 아름다운 하멜른에 겁 없는 쥐떼들이 출몰해 온 도시를 발칵 뒤집어 놓는다. 모피 제복 차림에 빈둥거리기나 하는 시의원들을 향해 쥐떼들로부터 시민들을 구하지 못하면 쫓아내겠다는 엄포를 놓는 시민들이 있다. 시민들이 무서웠는지 일명 피리부는 사나이에게 지키지도 못할 약속을 하고는 일이 해결되자 샤샤삭 입을 닦고 만다는... 그 결과 한 아이를 제외하고 하멜른의 모든 아이들이 피리부는 사나이와 함께 바람과 함께 사라져 버렸다는 이야기이다. 하멜른의 시의원들처럼 시민들이 무서워서든, 밥그릇 빼앗길까봐서든 암튼 국민들 소리에 귀기울이는 정치인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쫌! 나중에 약속 안지키며 딴소리 하시는 분들 말고!!

 그러니까, 얘야. 너와 나는 누구에게든 진 빚은 꼭 갚는 사람이 되어야겠지.-본문 중에서-입말번역 이라고 하던가.. 마치 엄마가 옛날 이야기를 들려 주듯이 읽어가다보면 혹시 이 일이 실제 있었던 건 아닐까 의문이 들 정도로 이야기 속에 흠뻑 빠져들게 되는 마력을 지닌 책이다. 피리부는 사나이와 함께 사라져버린 아이들이 있는 그 곳, 기쁨의 땅이라 말한 그곳은 서로간의 약속을 소중히 여길 줄 아는 그런 곳이었을까... 아이들이 되돌아오기만 한다면, 피리부는 사나이가 원하는 만큼 금과 은을 주겠다는 시장의 뒤늦은 후회를 보며, 나중 일이 뻔히 보이는데도 잘못된 선택을 하고 늘 후회를 하는 우리의 모습을 보는 것 같아 섬뜩하기까지 했다. 마치 명화를 보는 듯 커다른 책 속에 자리잡은 그림들이 이 책의 소장가치를 더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