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를 조심해! 작은도서관 34
강숙인 지음, 임수진 그림 / 푸른책들 / 201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밤마다 잠자리에 드는 아이를 향해 "좋은 꿈 꿔! 예쁜 꿈 꿔!" 이야기를 해주는 이유는 잠자리에서도 편안함과 행복함을 경험하길 바라는 엄마의 마음이 담겨있다. 딸아이는 자고 일어나면 지난 밤에 꾼 꿈 이야기를 곧잘 들려 주곤 하는데, 자고 일어나면 까맣게 잊는 엄마와는 달리 얼마나 생생하게 기억을 하는지 모른다. 누구나 악몽에 대한 기억은 있을 것이다. 딸아이도 악몽 역시 생생하게 전해 주는데 평소 꿈에 대해 별 의미를 두지 않는다 하면서도 그럴 때면 '이왕 꾸는 꿈이면 예쁜 꿈, 신나는 꿈이었으면 좋았을텐데..' 그런 생각을 하곤 한다.

 초등학교 3,4학년 쯤 되었을까? 이 또래 아이들 얼마나 개구지고 말을 안듣는지는 대한민국 엄마들이라면 200% 공감하지 않을까? 주인공 꾸꾸도 사람으로 치자면 이쯤되지 않았을까 싶다. 엄마의 버럭소리에 마지못해 잠자리를 털고 일어나기, 학교 가기 싫어 비비 꼬기, 어른들 말씀 안 듣기, 도깨비 학교든 인간 세계든 유독 모범생들만 골라 괴롭히기 등 도깨비라고 다를 것은 없는 말썽꾸러기 꾸꾸는 거기에 심술까지 두루두루 겸비했다. 꿈도술 수업이 있는 날을 유일하게 손꼽아 기다리는 꾸꾸는 최고의 꿈도술을 익혀 자신의 능력을 심술 부리는 곳에 마음껏 쓰리라 마음 먹었지만 과연 뜻한 바를 이룰 수 있을지 뒷 이야기가 궁금해지는 가운데 책장은 쉽게 넘어간다.

  전래동화에 자주 등장하는 도깨비 하면 떠오르는 정형화 된 이미지가 있다. 호감과는 전혀 상관없는 외모에 뭐니뭐니해도 트레이드마크는 머리 가운데 뾰족이 올라온 뿔이다. 하지만 우리의 주인공 꾸꾸와 책 속 도깨비들에게선 뿔을 찾아볼 수 없고, 도깨비 다운 모습도 찾을 수 없다. 익히 알고 있던 도깨비와 달라 의아한 것은 모습뿐만이 아니다. 꿈이라는 소재로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 그 내용 또한 궁금증을 자아낸다. 의도하는 대로 상대방의 꿈을 좋게도 나쁘게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배우고 그것을 써먹을 수 있다는 설정이 참 재미있기도 하고, 읽으면서 책에 너무 빠졌던지 정말 이럴수도 있지 않을까... 엉뚱한 생각까지 들어 피식 웃음이 나오기도 했다. 외모도 성격도 별로인 아름이를 좋아하게 되면서 자신이 상상했던 최고의 꿈도깨비는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을 향한 배려와 사랑으로 완성되어지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은 꾸꾸가 신통방통해 엉덩이라도 톡톡 두들겨 주고 싶었다. 물론 주위 도깨비들의 약간(?)의 수고가 따랐지만...^^

  내가 가진 능력과 재능으로 누군가를 도울 수 있고, 기쁘게 할 수 있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 일인지를 우리 아이들도 꼭 경험하며 살아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며, 아름다운 꿈을 꾸고, 다른 이들에게 그런 꿈을 심어줄 수 있는 사람으로 자라도록 돕는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한 번 되새겨 본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