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훔치고 싶은 것 미래의 고전 20
이종선 지음 / 푸른책들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 흔히들 말하는 사춘기에 접어들면 급변하는 신체적, 정신적 변화에 아이도 어른도 모두 힘든 시기임에 분명하다. 요즘 들어 많이 읽게 되는 청소년 도서를 보면 자신들의 불만이나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들도 다양해서 좀잡을 수도 없고 어떻게 대처를 해야하나 지레 겁을 먹게 된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직, 간접적으로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것이 도벽이 아닐까싶다. 문구점이나 슈퍼마켓 등에서 주인에게 들켜 혼나던 학생들을 심심치않게 보았던 기억이 난다. 
 
 엄마의 빈자리를 남의 물건을 훔쳐오는 것으로 대신하는 여진, 친구에게 받은 상처에 대한 보상이라며 친구의 돈을 훔치고 자신의 나쁜 행동을 합리화 시켰던 여경, 물건이나 돈을 훔치지는 않지만, 비싼 물건이나 선물을 통해 친구의 마음을 얻고자 했던 민서, 명랑하고 활달한 성격의 소유자이지만 이중적인 자신의 마음의 갈피를 잡지 못하다가 엄마의 조언으로 소중한 친구사이를 지킬 수 있었던 선주... 각기 다른 네 주인공들의 이야기는 학창시절 나와 친구의 이야기이면서, 내 아이와 친구들의 이야기, 결국 우리 모두의 이야기이다.
 
 서로 끙끙거리며 속으로 속으로 숨기기만 할 뿐 솔직한 속내를 드러내지 않았던 곪은 상처들이 터져나오던 순간, 놀랍고 당황스러웠을 아이들의 모습 하나하나가 그려졌지만 한편으론, 이 아이들의 앞날에 밝은 희망이 빛이 보이는 것 같아 그제서야 안도의 한숨이 흘러나왔다. 부모의 시각에서 지켜본 이유가 크겠지만... 가족, 친구, 학교생활 등을 통해 고민과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많은 아이들이 아픔에 싸인채 신음하기 보다, 자신들을 둘러싼 여러모양의 문제들을 비록 큰 고통과 아픔이 따른다 할지라도 과감하고 용기있게 깨고 나오기를 응원하고 싶다. 그것이 무엇이 되었든 용기를 낸다는 것은 용서받을 수 있다는 것이고, 더 나은 내일을 기약할 수 있다는 것을 네 친구들은 말해주고 있는 듯 하다.
 
 네 아이들 모두 각기 다른 고민과 상처로 아파하지만 속시원히 자신의 속 마음을 털어놓고 건강한 생각을 갖게 된 아이는 선주뿐이었다. 이쯤에서 어른들의 역할을 생각해보지 않을수가 없다. 아이들의 문제 행동엔 반드시 이유가 있고, 그걸 알아채주길 바라는 마음도 분명히 있다. 마음을 읽는 연습은 아이들도 어른들도 모두 필요하다. 작은 신음소리에도 귀기울 수 있는 그런 부모, 어른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다시한 번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