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이 도망쳤다! 미래의 고전 19
백은영 지음 / 푸른책들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이나 영화나 제목을 보면서 별 감흥이 없는 것이 있고, 너무 궁금해서 간단한 내용이라도 빨리 알고 싶은 것이 있다. 이 책이 그랬다. 집이 도망쳤다니 재미있기도 했지만 도대체 어떤 내용일까 책을 빨리 펼쳐보지 않을 수 없었다. 사람에 의해 길러지고, 움직이기도 하며, 심지어 감정을 갖고 있어 기쁨과 슬픔을 표현하기도 하는 것이, 아이도 아닌 애완동물도 아닌 집이라면 이 얼마나 흥미로운 이야기인가? 
 
 아이들이라면 모두 좋아하는 떡꼬치~ 하지만 여기엔 정말 특별한 떡꼬치가 있다. 하루에 딱 50개 한정판매를 하는 이유로 부지런히 줄을 서지 않으면 그 기막힌 맛을 볼 수 없는...그 날도 떡꼬치를 먹기 위해 떡집에 갔다가 범수를 피해 산으로 도망친 재민이와 원호는 문제의 그 집을 만나게 된다. 흉측한 모습의 폐가와도 같은 곳에 숨은 재민이를 데리고 집은 그대로 어디론가 달아나(?)버리고, 그 믿을 수 없는 광경에 놀란 원호앞에 떡집 아줌마, 곧 아름드리라는 이름의 떡집 주인 배꽃 아줌마가 나타난다. 자신은 길 위의 사람이라며 붙박이 사람들과 다르다는 것을 설명한다. 말하자면 재민, 원호, 범수는 붙박이 사람들, 집을 기르는 자신들은 길 위의 사람들이라는 것이었다. 재민이를 태우고 도망쳐버린 집은 주인에게 버림받은 길 위의 집이었고, ’붙박이족’인 재민이를 주인 삼고자 도망을 쳤다는 것이다. 

 재민이를 구하기 위해 평소 중학생 형들과 어울려 다니며 자신들을 괴롭혔던 범수와 떡집인 아름드리의 주인 배꽃 아줌마와 모험을 떠나게 된다.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고, 이해할 수도 없을 것 같던 범수와 힘들고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면서 어느덧 서로를 걱정하고 이해하는 친구가 되는 과정이 흥미롭고 감동적이다. 착하지만 소심하고 겁이 많은 원호, 친구를 위해서라면 위험도 무릅쓰는 의리남 재민, 부모로 인한 상처로 가시를 세우며 자신을 위장했던 범수, 각기 다른 세 친구들이 변해가는 모습이 판타지한 이야기 속에서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이 이 책을 읽는 또 다른 재미이기도 하다. 

 작가의 상상력이 마음껏 발휘된 이 책을 읽는 어른들에게는 어렸을 적 보았음직한 영화나 책을 떠올리며 향수에 젖게 하고, 아이들에게는 무한한 상상력의 세계에 빠지도록 만들기에 충분하다. 중반부 이후로는 박진감 넘치는 이야기가 마치 한 편의 판타지 영화가 눈 앞에 펼쳐지는 듯 했다. 판타지와 성장소설이 잘 버무려진 흥미와 재미를 겸비한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