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 이야기 인물로 보는 우리 역사 5
박윤규 지음 / 보물창고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훌륭한 인물도 많았고, 그들이 이루어낸 위대한 업적들도 많았지만, 그것들이 후세에 길이 남겨질 방법이나 도구는 그리 많지 않다. 그러나 예술은 다르다. 잘 보존되어 온 예술품들은 우리 민족의 혼과 정신을 고스란히 담고 있을 뿐 아니라, 후세에까지 전해져 우리 민족에 대한 자긍심을 갖게 한다. 그렇기에 아픈 역사 속으로 사라져 버린 유적들을 생각할 때의 안타까움은 클 수밖에 없다.
 
 가야국은 사라졌고 우륵도 가고 없다. 천 년이 넘는 세월 동안 우륵 국악단을 통해 그의 음악과 정신은 이어지고 있다. 솔거의 노송도를 실제 소나무로 착각한 새들, 월명사의 피리 소리에 흐르던 달마저 운행은 멈추고 피리 소리를 들었다는 일화 등... 조금은 과장된 이야기들이 많은 것은 그만큼 빼어난 당시 예술가들의 예술적 경지를 알게 한다.
 
 조카의 자리를 빼앗은 세조를 임금으로 여기지 않아 벼슬을 주려고 불렀을 때에 똥통에 몸을 던져 숨기까지 한 우리역사상 가장 뛰어난 천재라 불리는 김시습의 일화는 타락정치의 극치를 보여주는 지금시대를 살고있는 우리들에게 경종을 울리는 이야기가 아닐 수 없다. 칼로도 권위로도 억누를 수 없었던 김시습과 같은 진정한 자유인들이 많아졌으면 하는 간절한 마음이다.  


 
"내가 비록 명필로 이름은 높으나 저 기름 장수의 수준에 이르러면 아직 멀었다. 아려서는 어머니와 훈장님께 배우고, 또 나뭇잎과 돌판과 하늘과 구름에게 배우고, 이렇듯 시장의 기름장수에게까지 배우니 온 세상에 나의 스승 아닌 것이 없구나!"

 "사람의 삶에 완성이란 없으며, 영원한 일등도 없는 것이다. 학문과 예술에는 최고란 없으며 오로지 한층 더 높은 곳을 향해 나아가려는 노력이 있을 뿐이다. 그것이 진정한 예술이다!" - p 206 -



 예술가들의 정신을 그야말로 그대로 보여주는 글이다. 한석봉은 명필로 이미 그 명성이 대단했지만 시장의 기름 장수에게까지 배울 것을 찾는다. 평생을 사람을 통해 자연을 통해 배우고 또 배운다는 그의 말이 가슴에 울림이 되어 오래도록 남을 듯 하다. 존경스러운 인물들은 하나같이 이런 겸손으로 모든 것이 시작되는 것같다.
 
 예술가였지만 정치가이기도 했고, 예술가였지만 한 집안의 어머니요, 아내이기도 했으며, 예술가였지만 오늘 날 기생으로 더 알려지고 기억되는 인물들의 이야기들에 흠뻑 빠져 지루할 틈 없이 너무나 재미있게, 때론 감동에 젖어 읽을 수 있었다. 예술가 이야기 속 많은 인물의 발자취를 따라가다보면 그들의 삶이, 그 시대적 배경이 훤히 눈에 들어오는 듯 해 역사공부를 위한 책으로도 손색이 없다. 고학년이라면 한번쯤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