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라 - 김연아.박지성.강수진.조오련.엄홍길, 도전편 MBC 희망특강 파랑새 1
MBC 희망특강 파랑새 지음, 김성희 그림 / 리잼 / 2010년 2월
평점 :
품절


 언제인가 아침 프로에서 가끔 볼 수 있었던 강사들이 저녁시간에 나와 돌아가며 강의를 하는 것을 보게 되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알만한, 성공한 인물을 정해 그들의 성공 스토리를 들려주며 시청자들에게 희망의 메세지를 전해주는 프로그램이었다. 우리들이 알고 있었던 얕은 지식을 뛰어 넘어 그들의 성공 비결과 숨어 있던 이야기들을 듣는 재미와 함께, 힘겨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전과 희망을 전해준다는 점에서 아이와도 함께 볼만한 프로라는 생각을 갖게 했었다.
 



  '꿈과 희망 상실의 시대...' 이런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가뭄의 단비 같은 존재들이 있습니다. 그 이야기 속에 이 시대의 위기를 극복해낼 힘의 원천이 있습니다. -머리말 중에서-


 

 꿈에 대한 열정으로 도전하는 피겨여왕 김연아, 강한 정신력으로 도전하는 산소탱크 박지성, 끈임 없이 연습하고 도전하는 강철나비 발레리나 강수진,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며 도전하는 아시아의 물개 조오련, 불굴의 의지로 끈임없이 도전하는 인간탱크 엄홍길... 꿈을 꾸어라는 이 시대 최고의 리더이자 최고의 멘토라 불릴만한 인물들을 만나볼 수 있는 어린이를 위한 쉽고 재미있는 자기계발서라 부르면 좋을 만한 책이다. 벤쿠버 동계 올림픽의 감동이 채 가시지 않은 지금 개인적으로 가장 감동적으로 기억되는 순간은 김연아 선수가 경기를 마치고 울음을 터뜨리는 순간이었다. 꿈의 무대인 올림픽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른 선수들의 환희에 찬 모습 뒤에는 우리가 미처 알지 못하는 길고 긴 고통의 시간이 있었을 것이고, 그 고통의 시간 속에서 꿈을 꾸고, 꿈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마침내 꿈을 이루어 낸 그 순간, 선수 개인에게도 최고의 순간일테지만, 바라보는 이들에게도 벅찬 감동과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과 희망을 갖게하는 계기가 되는 것같다.

 

 어느 한 분야에서 최고라 불리는 사람들의 특징은 '포기'라는 단어를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온실속의 화초처럼 어여쁘게 곱디 곱게 자라가는 이 시대의 어린이들, 또 어쩌면 아이같은 어른들, 가끔 내가 말하곤 하는 어른아이들이 성공이라는 목표를 향해 달려가기 위해 가장 필요한 족조건이 바로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의지가 아닐까 책을 읽는 내내 생각해 보았다.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뭐든 최고의 것을 가지려 하고 최고의 자리에 오르려 쉬지 않고 앞만 보고 달려가는 이 시대에 진정한 성공의 의미를 생각해 보게 하는 책이다.

 

 아직 장래 희망을 구체적으로 계획하지 않았거나 못하고 있는 어린이들에게 내가 하고 싶은 것들, 이루고 싶은 일들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고, 구체적으로 실천해보도록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책이다. 다만 한 인물에 대한 성공 스토리가 매끄럽게 어이지지 못해 산만한 감이 없지 않았다. 업적만을 늘어놓는 인물 이야기도 아니고 여러 인물을 다루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고 본다면, 아직 망설이고 있는 아이들에게 꿈을 품게 할 것이고, 이제 꿈을 꾸기 시작한 어린이들에게는 더 큰 꿈과 희망을 갖게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