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똥 싼 날 보물창고 북스쿨 5
오미경 지음, 정지현 그림 / 보물창고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큰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 하면서 본격적인 일기쓰기를 했고, 선생님의 검사와 엄마의 감시가 두려워서였는지 아님 나름 열심히 책읽기를 한 것이 도움이 됐었는지 쓰기 싫다는 투정 한 번 없이 잘 쓰곤 했다. 방학이 끝나고 과제물로 제출한 일기로 상장을 받아 오기도 했고, 꾸준히 써왔던 일기 덕분이었는지 글짓기 상도 꽤나 여러 번 받아왔더랬다. 그랬던 녀석에게 일기 쓰는 것이 부담으로 다가오기 시작한 것이 아마도 고학년에 접어들면서 부터가 아니었나 싶다. 매일 써야했던 저학년 때와는 달리 다른 공부와 과제물에 밀려 일주일에 두세 번 쓰는 것마저도 겨우 써가는가 하면 가끔 들춰보면 어려서 쓰던 일기에 비하면 참 성의없고 무미건조한 하루일과를 나열해 놓은 보고서 같다는 느낌을 받은 적도 여러번 있었다.  

 우리의 주인공 세호처럼 선생님의 검사를 의식했던지, 아님 정말 쓸 말이 없어서인지, 그것도 아님 프라이버시를 공개하고 싶지 않아서인지 그 내막은 알 수 없지만 일기를 쓴다는 것 자체가 아이들에게 스트레스로 다가오는 시기가 분명히 있긴 있는 것같다. 간혹 세호 친구 예강이 엄마처럼 일기를 쓰는 것이 글을 잘 쓰는데 도움이 되고, 자연히 좋은 대학에 진학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 강요하는 엄마도 있을것이다. 일기 검사를 안하신다는 선생님의 말씀에 이제는 일기쓰기를 그만해도 된다는 해방감을 맛보는 세호와는 달리, 그것마저도 공부의 하나로 여기는 엄마가 있으니, 가장 솔직하고 휴식같은 시간이 되어야 할 일기장을 대면하는 순간 조차도 아이들에겐 공부의 연장선상으로 다가가겠구나~ 우습게도 아이들의 마음이 절로 이해가 되는 순간이었다. 

 아이가 일기를 써가면 일일이 격려의 한마디를 잊지 않고 적어 주시던 선생님의 글들을 읽는 재미도 참 쏠쏠 했었는데~ 그러고 보니 저학년 때는 그 맛에 일기를 쓰지 않았을까 싶다. 선생님의 격려와 칭찬에 입꼬리가 잔뜩 올라가 신나 하던 모습이 떠오른다. 아마도 내 이야기에 공감해주고 내 마음을 이해해준다는 것에 대한 기쁨의 표현이 아니었을까 싶다. 두 권의 일기장에 하나는 진실된 나의 일상을, 학교에 내야하는 일기장엔 거짓 일기를 썼던 예강이마저도 마음을 돌리게 만든 아이들을 향한 선생님의 배려와 사랑이 결국 마음 속 진실을 끌어내게 한 것이 아닐까 싶다. 똥 누는 일이 너무 힘든 세호에게 일기는 똥 누는 일만큼 어렵고 힘든 문제였지만, 솔직하고 진실되게 일기장과 대면했을 때 내 뱃속을 차지하고 있던 묵은 것들이 빠져나올 때의 시원함, 상쾌함과 똑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다는 대단히 쉬운 것 같지만 어려운 진리를 깨닫게 된 세호와 예강이가 대견하기만 하다. 아이들이 일기장을 만나는 순간만이라도 어느것에도 억압받지 않고 가장 자유롭고 진실된 나와 만나는 행복한 시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늘 느끼지만 아이들에게만 책을 읽으라고 들이밀 것이 아니라 부모가 먼저 읽어봐야 한다는 것을 갈수록 절감하게 된다. 아이들의 고민과 일상이 그대로 녹아있는 글들을 통해 내 아이에게서 미처 발견하지 못하고, 부모로서 깨닫지 못한 부분들을 객관적으로 들여다 볼 수있는 너무나 좋은 상담자와 같은 역할을 해주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책을 읽을 때마다 아이도 나도 이렇게 한뼘씩 자라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