뿔치 - 제7회 푸른문학상 수상작 미래의 고전 11
보린 지음 / 푸른책들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과 표지만 봐서는 도무지 가늠이 되질 않아 내용이 더 궁금했던 이 책은 독특한 책 제목 만큼이나 장르 또한 신선한 해양 판타지 성장소설이다. 뿔치는 용이 승천한 자리를 피로 더럽힌 채 태어났다는 이유로, 살강이는 얼굴이 곰보라는 이유로 마을 사람들에게 부정한 존재로 낙인 찍혀 손가락질을 받고 급기야는 이무기 골짜기에 제물로 던져지고 만다. 천신만고 끝에 자신들의 부정의 낙인을 벗어버리려 용궁을 찾아 나서면서 겪게 되는 한마디로 파란만장한 성장이야기이다.
 
 공포에 질려 도망하는 아이들의 모습, 금방이라도 아이들을 삼킬듯이 아이들을 노려보는 이무기의 서슬퍼런 눈, 바다를 누비는 해적선과 해적들... 모든것들이 이내 눈 앞에 보이는 듯 펼쳐진다. 마치 영화를 보는 듯 말이다. 읽는 내내 긴장감을 늦출 수 없고, 읽는 것을 그만둘수도 없다. 이 아이들이 이 험난한 여정을 어찌 버텨낼까, 어찌 자신들의 운명과 담판을 짓게 될것인가 궁금하다 못해 조바심이 났다.
 
 한마디로 혹독한 성장기를 거친 뿔치와 살강이가 한없이 가엽고 안쓰러웠다. 거친 바다를 무대로, 거친 뱃사람 그것도 해적들을 대상으로, 모진 풍파를 경험하는 두 아이들이 눈물겨웠다. 호시탐탐 자신들의 목숨을 노리며 숨소리 까지도 숨길 수 없는 사악한 존재와의 동행... 이 모든 것들을 고스란히 아이들이 감수해야 할 몫이라는 것이 아팠다. 위험할수도 무모할 수도 있는 모험일라까, 도전이랄까... 아니면 모두가 거부하고 낙인을 찍어버린 그 부정이란 것을 떨쳐버리기 위한 처절한 몸부림이었달까 그것들이 눈물겹게 다가왔다. 마을 사람들은 그들이 믿었던 신앙으로 인해 어린 아이들을 부정으로 몰아갔고 죽음으로까지 내몰아갔다. 이렇게 부끄럽고 이기적인 모습의 어른이 어디 이들뿐일까... 무언가가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을 때면 왜 내가 아닌 다른 것에서 문제를 찾으려 하는 것인지 예나 지금이나 다를 것은 없다.
 
 뿔치와 살강이와 함게 나 역시 숨가쁘게 동행을 마칠 무렵 만난 놀라운 반전이 한 편으론 허무하게도 다가오지만 뿔치와 살강이의 그 고되고도 치열했던 시간들이 결코 헛되진 않았을 것이다. 내 인생의 주체는 온전히 나여야만 하는 것을, 누가 누구를 함부로 정죄하거나 옭아맬수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니까... 무엇보다 거짓말처럼 뒤바뀐 자신들의 운명을 덤덤하게 받아들이는 뿔치와 살강이의 모습이 어른들을 부끄럽게 만든다. 죽을 것 같이 힘들었을텐데, 다 포기하고 싶었을텐데 너무도 잘 이겨내 부끄럽지 않은 모습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의 진정한 모습과 대면한 아이들을 마음속 깊이 꼭 안아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