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를 믿지 마라
이혁재 지음 / 이상미디어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약과 수술없이 평생 건강하게 사는 법~이란 부제처럼,
'질병의 99%는 습관과 환경에서 시작된다! 건강하고 싶다면 먼저 자신의 몸과 대화하라!'고 한 표지글처럼, 건강하려면 내가 어떻게 바뀌어야 되는지 생각해보게 하는 책이다.
 
이 책은 인간이 지닌 많은 병들이 병원에 가서 물었을 때 '원인 불명'이라는 답을 듣게 되는데,  이는 대부분 생활 습관에서 오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어느날 갑자기 걸리는 병은 없으며, 병의 원인은 자신의 나쁜 습관에 오래도록 자라왔음을 인지시키고 있다. 대문에 큰 병에 걸린 환자일수록 과거와는 다른 삶을 살아야 한다고, 또 큰병에 걸리지 않은 사람들도 그 전에 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자신의 습관을 돌아보고 고쳐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내 경우는 가족력이 있어서 건강검진을 통해서 암 수술을 한 케이스다.
아버지와 언니와는 또 다른 부위의 암이었지만 가족력 덕분에 빨리 발견한 케이스.
이러한 가족력도.. 책에서는 유전적 요인보다는 같은 가족이다 보니 같은 생활 습관을 지닐 수 있어서 발병할 수도 있다는 말을 하고 있다.
음..........  그럴지도 모르겠다.
 
책에서 말한 건강 5적.
과로, 과식, 스트레스, 무리한 성생활, 무엇인가 몸 안에 뭉쳐 있는 경우. 이 다섯가지를 건강의 최대 적이라고 부르고 있는데, 살펴보면 고개가 끄덕여지는 부분이 많다.
 
책의 내용이..  수술 후에 한동안 심리적으로 좀 방황할 때 암환자들을 위한 '꽃마을' 강의에서 들은 내용들과 거의 유사해서 그때 다잡았다 흐트러진 마음들을 다시 잡을 기회가 되었던 것 같다.
 
덕분에 나는 어제 몇달만에 다시 처음으로 12시 전에 잠이 들었고, 일찍 일어났으며, 식사를 최대한 천천히 하고 열심히 씹으려고 노력 중이다.
깨닫는 바가 있는 책이라고나 할까. ㅎㅎ
 
누구나 한번쯤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자신의 흐트러진 습관들을 되돌아보게 될 테니 이러한 각성이 건강에도 도움을 주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