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석 지음 / 네오픽션 / 2014년 5월
평점 :
품절


부산에선 짱을 '통'이라고 부른다.
정우는 통이다.
 
서울로 전학와서 도 여전히 그는 통일 수밖에 없다.
그가 있어 벌어지는 7주간의 긴박한 이야기.
그 이야기가 바로 <통>이다.
 
 
음..........  글쎄...  내 개인적인 취향에선 좀 애매한 책이다.
글은 흡인력있고 빠르게 전개된다.
주인공도 나름 매력있다.
그러나.. 나는 폭력이니 싸움이니 조폭이니 이런 것들을 싫어라하는 1인이라
내용이 그닥 마음에 들지 않는다.
"남자라면 공유하라!"라는 띠지를 둘렀다.
하지만 여자인 내겐 그저 허무 스토리에 가깝지 않나 싶다.
 
아마도 이 책이 내게 인상적이지 못한 이유는
내가 <가문이 영광> 같은 류의 영화를 굉장히 싫어하는 이유와도 같을 것이다.
나는 폭력이 '멋지게' 표현되는 것이 싫다.
이 책 역시 '멋드러지게' 표현되었다.
 
남주는 가볍지 않고 무뚝뚝하고 자유롭지만 정이 있다.
요즘 말하는 으~으리가 있다.
자신의 원칙을 지킬 줄도 알고 존재감이 상당히 크다.
마치 한마리 치타 같다.
매끄럽고 느린 듯 움직이지 않고 있지만 속도를 보여야 할 때는 누구보다도 재빠르고 날카롭다.
관심 없는 것엔 무관심 그 자체지만 자신이 필요한 때는 머리를 굴릴 줄도 안다.
십대의 반항아적인 매력에 더해진 힘과 사람을 끄는 매력과 의리로 뭉쳤다.
그러니 남주가 매력적인 것은 맞다.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이 책에서 보여주는 폭력성 때문에, 그것이 자칫 '멋드러지게'만 보일까봐 걱정스렵다.
물론 결론은 그것의 허무함을 보여주고 있지만
10대의 청소년들이 책읽기에서 그것에 과연 어떤 비중을 둘까 의구심이 든다.
앞쪽의 내용에만 열광할 듯해서(사실 이야기의 비율상도..  그것이 대부분이기도 하고, 아이들은 역시 관심사에만 초점을 둘테니 정작 중요한 것은 흘려버릴 듯해서 말이다;;) 솔직히 걱정스럽다.
 
덕분에 매력적인 캐릭터와 흡인력 있는 이야기였음에도 좋았다고 말하기 힘든 것 같다.
이 책을 소장하고 싶니 라고 누군가 물어본다면, 음.......... 이라고 하면서 쉽게 대답을 못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