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황 - “힘내!”라고 하기 전에 먼저 안아 주신 분
위르겐 에어바허 지음, 신동환 엮음 / 가톨릭출판사 / 2014년 6월
평점 :
품절


2013년 3월, 새로운 교황님의 선출이 있었습니다.

전임교황의 사임으로 새 교황을 선출하기 위한 콘클라베가 소집되고 그 속에서 의외의 인물인 부에노스 아이레스 대교구장 호르헤 마리오 베르골료 추기경이 76세의 고령으로 새 교황이 되셨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외외, 프란치스코로 불리길 원한다는 말로 자신의 의지와 뜻을 피력하죠.

기존에 들어왔던 교황님들의 이름과는 무엇인가 많이 다르다는 생각이 드네요. 잘은 몰라도 말이죠.

이름 자체에서도 친근함이 물씬 느껴진달까요.

그 이전의 교황님들은 경외의 대상이었지만 친근한 느낌은 아니었던 데 반해서 이 새 교황님은 참 친근한 이미지이고, 또 그런 행보와 행동들을 보이고 계십니다.

그 교황님의 한국 방문을 앞두고 발간된 여러 책 중 하나인 이 책은 교황선출 과정과 그 당시의 상황들을 보여줌으로써 새 교황님의 의지와 뜻을 잘 보여주는 것을 시작으로 합니다. 그리고 지난 1년간 교황청이 어떤 모습을 보여주며 어떤 것을 추구해 변화해가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마무리 단계에서는 다른 신부님들과 추기경님들이 바라본 프란치스코 교황님과 그분의 의지가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지 등의 이야기들을 해줌으로써 조금 더 교황과 카톨릭 교회와 가까워질 수 있는 이해의 시간을 마련해줍니다.

음......... 책을 읽고 전체적으로 보자면, 두 가지 생각이 듭니다.

말하고자 하는 바는 알겠으나 조금은 어렵고 추상적으로 푼 부분이 의외로 많아서 비신도에게는 어려울 수 있는 부분이 많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특히나 중반부의 이야기들은 쉽게 쏙쏙 이해가 되지는 않네요. 신자임에도 조금 집중이 힘든 부분이 많았어요. 물론 교황님이 원하는 바, 추구하는 바를 못알아 들은 것은 아닌데, 조금은 중언부언하는 느낌과 어려운 이야기들로 쉽게 다가오지 못하고 추상적인 느낌이 강해서 아쉬움이 크다는것은 신자의 입장에서도 여전하니 좀 아쉽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새 교황님의 선출 이전과 이후 변함없이 추구하고 있는 바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는 점입니다.

저는 카톨릭이지만, 보수적인 카톨릭 신자들이 보기엔 뭐 이런 엉터리가 있나 싶을 정도로 많이 프리~한 스타일입니다. 아니, 풀어진 부분도 있지요. 뭐 물론 이런 부분을 잘하고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스스로 반성도 하는 부분이니까요; ㅎㅎ.

하지만 너무 틀을 규정해놓고 그 안에 가두려는 방식의 종교관을 지닌 수도자들과의 마찰도 있어보았던 터라.. 엄격해야 할 부분과 그렇지 않고 포용하고 수용하여 하나로 끌어안아야 할 부분을 구분할 줄 아는 프란치스코 교황님은 제가 생각하던, 제가 이런 방향으로 나가야 하는 게 아닌가 여기던 부분과 많이 흡사한 생각을 지니셔서 저를 기쁘게 했습니다.

그래서.. 기대가 되네요.

프란치스코 교황님의 그 진심에서 우러나올 따듯한 위로가요.

늘 아프고 가난한 사람들 옆에서 함께 하시고자 하는 마음, 그 따듯한 마음의 일정 안에

세월호 피해자 가족들을 위한 미사가 있다고 하니

상처입은 한국인으로서, 국가의 허술한 보호막으로 인해 상처 받은 수많은 영혼들이 위로 받을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에.. 마음이 따듯해집니다.

모든 종교가 뜻을 같이하고 서로 배척하지 않고 사람을 아끼고 사랑한다면 그것이 또한 하느님의 뜻이 아닐까.. 여기면서.. 이런 분이 교황이 되신 것에 큰 기쁜을 느끼게 되네요.

프란치스코 교황님을 위해 기도하고 싶어집니다. 그리고 우리를 위해서도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