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임금 잔혹사 - 그들은 어떻게 조선의 왕이 되었는가
조민기 지음 / 책비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역사에 무진장 약한, 스스로를 살짝 무식하다고 느끼는 싸람입니다; ㅋㅋ

역사는 제게 왤케 어렵게 느껴져왔을까요.

아마도 학교 다닐 때 재미있게 스토리를 설명해주시는 분은 하나도 없고

누구 몇 년에 뭐 하고 누가 몇 년에 뭐하고 줄줄 읊어대며 외우라 강요하신 그 수업들 때문인 것 같아요. 모르는 한자어 조합들이 판을 치는데 그걸 다 외우라니;;; 

외우는 거 무진장 싫어라 하던 저는 그냥 안외울랍니다; 이럼서 역사를 너무 소홀히 했던;; 쿨럭;;

그러나..  다 자라고 나니.. 스스로 너무 역사를 몰라서 부끄러워지더라구요;

 

그래도.. 최근 몇년 동안은.. 사회 역사 경제 각 분야의 기초적인 것들을 좀 배우기도 하고 가르치기도 해보고.. 하던 덕분에 나름 좀 공부를 하면서

여전히 어렵지만 어떤 특징적인 흐름을 잡아내서 흥미롭다고 느끼던 중이네요.

 

그래도 여전히.. 역사, 특히 국사에 대한 컴플렉스가 심한 저는

요런 책이 나오면 마구마구 호기심이 땡깁니다.

 

어렵게만 느껴지는 역사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책이니까요!

 

임금이란, 특히 조선에서 임금이란 어떤 모습이었나를 9명의 임금과 3명의 세자를 통해 알아 볼 수 있는 책이었어요.

 

나름의 주제로 챕터를 나눴는데,

왕으로 선택된 남자 '세종, 성종, 중종'과 왕이 되고 싶었던 남자 '선조, 광해군, 인조', 왕으로 태어난 남자 ' 연산군, 숙종, 정조', 그리고 왕이 되지 못한 남자 '소현세자, 사도세자' 효명세자'의 이야기들을 통해서 조선과 조선의 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꾸며놓았어요.

 

전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네요.

기본적으로도 관심이나 인기가 많았서 많이 알려진 세종이나 연산군, 광해군, 숙종, 정조의 이야기도 그 뒷배경들을 통해서 더 생생히 다가오더라구요.

그리고.. 이건 뭐~ 븅;; 하고 욕이 튀어나올 듯한 왕도 있었어요;;

정말 대단한 군주를 몰아냈으면, 본인이 그렇게 왕이 되었으면 잘해야지 개뿔 하는 건 없이 백성들에게 제대로 민폐만 끼치는 군주라니.. 정말 읽으면서 뚜껑이 살짝 열리려고 하더군요. ㅎㅎㅎ

 

그리고 왕의 뒤에 있지만 때론 왕을 조정하고 가지고 노시는(!) 첩과 옹주와 대비 누님들의 여인천하에 그저 입이 쩌억~ 벌어지더군요.

 

왕의 자리...는 스트레스가 아주 제대로 만땅인 자리로구나.. 라고 느꼈고,

세자 자리는.. 더 스트레스가 치받는 자리로구나 깨달았네요.

 

아주 흥미 진진합니다.

나는 역사에 약하다. 좀 역사를 쉽고 재밌게 알고 싶다~ 하시는 분들께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상당히 재밌어요~ ㅎㅎ (단, 처음엔 진도가 진짜 술술 잘 나가다가 뒤로 갈수록 뇌 용량에 부화가 걸리는지 느려지네요; ㅋㅋㅋㅋㅋㅋㅋ 마구 년도도 헷갈리고.. 그래가면서도 재밌게 읽기는 했지만요. 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