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무새 죽이기
하퍼 리 지음, 김욱동 옮김 / 열린책들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오전에 놀랍게도

 

내가 참 좋아하는 두 분의 굉장한 작가가 세상을 떠나셨다.

 

미국 앨라바마의 하퍼 리 님(89)과

 

이탈리아의 움베르토 에코 님(84)이시다.

 

스카우트라는 7살 소녀가 화자로 등장하는 '앵무새 죽이기'는

 

소설 속 변호사의 자녀인 스카웃 남매가 주인공이기도 한데 하퍼 리 님도 변호사의 개구장이 막내딸

 

이었다. 여기서의 앵무새는 실세가 아니라 힘 없는 유색 인종을 가리킨단다.

 

자신이 저지르지도 않은 백인녀 성추행의 죄를 뒤집어 쓴 흑인 청년을 변호하는 이야기였다. 

 

 

우리 엄마는 절에 다니셨지만 성북동 집 부근엔

 

멋진 건축양식의 수도원이 있었다. 이방인들의 벽안과 금발을 대하며 지나 다닌 그 곳의 수도사

 

들은 늘 묵묵하고 침착했다. 그래서 뭔지 모를 두려움을 갖고 있었다.

 

움베르토 에코의 '장미의 이름'은 그런 수도원의 범죄 이야기였다.

 

읽는 동안 공연히 으스스해졌으며 죄를 짓는 것같기도 했다.

 

'다빈치 코드'나 '천사와 악마'를 읽거나 영화를 볼 적에도 사실 그랬다.

 

왜 일반인들은 수도원의 신성을 깨는 것일까.

 

그래서 더욱 궁금하고 호기심이 간 움베르토 에코 님이 타계하시다니...ㅠㅠ

 

 


댓글(3)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장소] 2016-02-20 18: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루 먼저 미셸 투르니에 작가도 영면에 들었답니다.

지나가다 2016-02-20 18:20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미셸 투르니에는 1월 18일 영면했습니다.

[그장소] 2016-02-20 18:22   좋아요 0 | URL
아..제가 날짜 확인을 잘못했나봅니다.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