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엘로와 아름다운 은행가 - 빈도 알토비티 초상화 이야기
데이비드 앨런 브라운.제인 반 님멘 지음, 김현경 옮김 / 휴먼앤북스(Human&Books) / 2007년 11월
평점 :
절판


과거의 귀족들 대 저택이나 성의 벽에는

남녀 조상들의 초상화가 계단을 따라서 쭈욱 걸어져 있었지요.

디카는 커녕 초보 사진기조차 발명되지 않았던 그 시절

결혼식이나 생일 등 특별한 기념일에 화가를 불러

자신의 모습을 그린 초상을 남기는 것은 오늘날의

치즈..하며 단체 사진 찍기,사진관에 가서 장식을 넣은 정장 사진 찍기와

마찬가지였을 거라고 생각됩니다,ㅎㅎ

현재의 인기 드라마 '이산'에서도 조선조 왕실의 의궤를 남기는

도화서 사람들이 등장합니다.

전쟁 중에도 심지어 생체 실험 중에도 기록을 남기려는

화가들이 천연색 물감을 갖추어 붓을 휘둘렀구요.

르네상스 기의 3대 천재 중 한 사람인 라파엘로는

화가와 건축가로서 대단히 유명한 분이었으며

그의 그림들은 아직도 빛을 발하며 명화 전시회에 등장하곤 합니다.

국제 경매장에서 종종 발굴되는 반 고흐 등의 명작 그림들 못지 않게

라파엘로의 아름다운 은행가 빈도 알토비티 초상화는

유럽을 돌아다니다가 마침내 미국 워싱턴의 국립미술관에 안착하였습니다.

미술에 소양이 많거나 전공하시는 독자에겐

참으로 흥미진진할 신간이라고 생각됩니다.

북적대는 연말연시에 차분히 실내에 들어앉아

교양을 쌓아가는 방식으로는 정녕 제대로죠.ㅎㅎ

고가인 만큼의 풍부한 그림 사진들이 눈을 즐겁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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