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엇지 최태성 한국사 강의만화 1 : 전근대편
최태성 지음, 김연규 그림 / 메가스터디북스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다음엇지' 가 무슨말인지 아시나요?

다음엇지는 만화의 순 우리말 이라고 해요. '다음은 어찌될까' 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그림으로 나타낸 이야기이죠. 처음에 만화의 형태는 4칸의 그림형태를 띄었다고 하는데요. 이 다음은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호기심을 가지라는 의미에서 '다음엇지' 라고 불리었다는데요. 일본식 한자용어인 '만화'에 밀려버려서 자취를 감추었다니, 안타깝네요.

그런 '다음엇지' 단어를 최태성선생님이 살려서 책 제목에 붙여주셨으니, 이 책이 '다음엇지 최태성 한국사' 가 되었지요.

'다음엇지' 형식을 띄고있는 책속으로 바로 들어가 보려고 했더니, 프롤로그가 있네요. 왜 프롤로그는 우리말로 안쓰여있나요ㅎㅎ

우리가 역사를 배워야 하는 진짜 이유라는 제목을 달고 있는 프롤로그에는, 한국사는 우리의 역사! 우리 이야기이기에, 암기로 넘어가지 말고 이해해야 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사실들을 통해 사람들을 만나야 하는데, 우리가 역사에서 사람들을 맍나지 않기 때문에 시험보는 수단에만 그치게 된다고 하네요.

그러면서 1권인 전근대사에서는 '소통'이라는 키워드를 주신다고 하시는데요. 과거의 사실들, 과거의 사람들과 지금의 나를 모두연결하는 소통을 통해서 역사를 알고 나를 알아가는 시간을 갖기를 바란다고 하시네요.

프롤로그 뒤쪽 내용에서는 2권의 키워드인 '꿈'에 대한 설명이 이어지는데요. 각 시기마다 해결해야 할 과제를 가지고 그 문제의 해방을 위해 사람들은 꿈을 가지면서 헤쳐나갔다는 내용이 나와요. '자식들에게 평등한 세상을 물려줄것이라는 꿈', '우리 자식들은 독재 정권이 아닌 모든 권력이 국민으로부터 나오는 세상에서 알게 하겠다는 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살아온거죠.

그리고는 '다음 세대의 후손들은 지금의 우리가 어떤 꿈을 위해 살았다고 이야기할까요?' 라는 말 풍선이 나오는데요. 순간 멈칫 하면서 생각을 하게 만들더라고요.

역사를 큰 흐름으로 살펴보면, 사람들은 그 큰 흐름속에서 헤엄치며 살아온 것인데요. 지금 우리 역사의 흐름은 어떤 모습이고, 저는 어떻게 헤엄치고 있으며, 미래의 후손들은 지금 우리의 모습을 어떻게 평가해줄까요?

'더 나온 사회를 만들기 위해 나는 어떻게 할 것인지를 생각해보면 좋겠습니다.' 라고 하시며 프롤로그는 끝이나고, 본격적으로 '고대' 편으로 시작하는 본 내용으로 들어가 봅니다.

'다음엇지' 형식으로 이루어진 한국사 책은, 최태성 선생님으로 추정되는 캐릭터가 나와서 하나하나 설명해주면서 이야기를 이뤄나갑니다. 그냥 선생님 캐릭터만 따라가면 역사여행을 한편씩,한편씩 끝낸다는 기분이에요. 구석기 시대부터 시작해서 사람들의 의식주에 대한 설명을 해주시는데요. 돌에서 떼어냈다고 뗀석기라 불리는 도구가 나오는데요. '뗀석기 4종 세트'만 암기쪽에 들어가니, 홈쇼핑 컨셉으로 뗀석기 4개인 '주먹도끼,긁개,밀개,슴베찌르개'를 팝니다.

이 컨셉은 다음 장인 신석기에서도 그대로 이어져서 '간석기와 친구들' 을 홈쇼핑식으로 파는데요. ' 돌보습, 갈판,갈돌, 그물추,가락바퀴' 를 '현명한 신석기인의 선택! 간석기와 친구들' 이라며 파는 그림을 넣어서 간단하면서도 한눈에 쏙 들어오게 잘 표현이 되었다는 느낌이 들어서 좋았어요.

'다음엇지' 형식으로 이루어진 책은 하나의 사건을 다룰때는 그림과 함께 이야기가 진행되기에 쉽고 재미있게 볼수가 있는데요. 어떤 제도라던지 법과 관련된 정치적인 용어가 등장하면 어쩔수없이 딱딱해져버리게 되는거 같아요. 사실 역사가 어려웠던 이유가 그 시대의 제도들이였거든요. 그래도 이번기회에 꼼꼼히 읽어보려니 시간이 제법 걸렸습니다.

한권의 책에 구석기인 고대부터 조선시대까지 다 들어가있는데요. 사실 하나의 시대만 하더라도 한권이 나올수 있는 분량이잖아요. 그 많은 내용이 한권에 압축해 들어가 있으니, 정말 중요한 내용만 압축되어 들어가 있는거 같아서 책속의 내용만은 잘 읽어둬야 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더군다나 만화그림으로 표현된 책이고, 대부분이 그림이니 말풍선과 글이 들어갈수 있는 부분은 굉장히 적거든요.

표지에는 '전체관람가 하룻밤 완독' 이라 적혀있던데, 전 한 3일은 걸리지 싶어요. 서평이벤트에 쉽게 쓰여있겠다싶은 한국사책만 나오면 무조건 신청하고 보는데요. 그 이유가 저도 역사공부가 되고, 아이에게도 공부가 되면서, 아이와 함께 역사책을 토대로 이야기를 만들어 나갔으면 해서였어요. 이번 책은 정말 잘 선택했고 제가 보기에나 아이가 보기에나 굉장히 좋은 책이 와서 잘 읽었다고 생각이 되네요.

지금까지 한국사책이라면 정말 조선시대까지만 딱 봤던거 같아요. 조선의 왕들만 반복적으로 만나보고 역사공부를 해왔다고 생각했던거죠. 다시금 생각해보니 근현대사를 다루는 책은 잘 살펴보지 못했던거 같아서, 이번 책의 2권에 이어서 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근현대사편이 기대가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