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경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5
노자 지음, 소준섭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지성 출판사에서 나오는 <현대지성 클래식 25>는 노자의 도덕경이다. 인터넷상에서 현대지성 클래식 시리즈들을 봤을 때, 초록색의 단정한 책의 색깔과 표지 그림이 고전의 중후함을 뽐내고 있었기에 눈독 들이고 있었던 책이었다. 사실 이번 책 바로 이전에 봤었던 '논어'와 '명상록'책이 더 끌렸지만, 그 두 책은 나와 인연이 닿지 못했고 '도덕경'책과 인연이 닿아 책이 나에게 오게 되었다.

중국 고전을 이루는 유명한 사상가들은 학교 다닐 때 이름을 들었던 것을 시작으로 틈만 나면 내 귀에 이름이 들렸지만, 이 나이가 되도록 만화였거나, 이해하기 쉽게 변형시킨 책들만 보아왔었다.

어느 정도 인생을 살았다고 생각되었고, 이제는 여러 책도 많이 봤다고 생각되었을 때, 본격적으로 중국 고전을 접해야 하는 건 아닌가 생각이 되었다.

언제나 진리를 찾고 깨달음을 얻기를 원하지만 지금이 최적기인 것 같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읽어보게 된 '도덕경'은 그저 감탄밖에 할 수가 없었는데, 노자가 기원전 사람이라고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지금의 나에게 큰 가르침을 주는 스승으로 다가왔으며, 한 글자 한 글자 다 맞는 말이고 깊은 깨우침이 되기 때문이다. 정말 신기한 일이다.

어떻게 몇천년이 지나도록 한 사람의 가르침이 진리로 다가오는지 신기하고 신기했다.

한 번은 한글 해석을 안 보고 한자만을 보고 나 혼자 해석해봤다가 한글 해석과 비교도 해봤는데, 그것도 꽤나 재미있는 작업이 되었다.

제목을 보고 한번 깨닫고, 원본을 보고 한번 깨닫고, 한글 해석 부분을 보고 또 한 번 깨닫지만, 무언가 흘려버리고 싶지 않다는 마음에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려는 손을 거두고 페이지에 잠시 머물렀다.

눈으로 읽으면 그렇게 어렵지 않기에 페이지가 빨리 넘어갈 수도 있는 부분이지만, 가슴으로 읽고자 며칠의 간격을 나누고 조금씩 천천히 읽어왔다.

친한 지인이나 내 아이에게 선물로 주기에도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