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장할 수 있는 용기 - 조벽·최성애 박사의 라이프코칭
조벽.최성애 지음 / 해냄 / 2022년 11월
평점 :
심리치유에 관한 책, 성장할 수 있는 용기를 만나고서 많은 생각을 하게 하더라고요.
나는 정말 그런 용기를 가진 사람인가 하고 말이에요. 그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미안함에 대한 감정이었어요. 미안함까지도 고마움으로 승화시키는 노력을 해야겠다 싶더라고요.
정신을 차린다는 것은 소중한 것에 정신을 집중하고 산다는 뜻임을
고마움을 많이 보면 볼수록 나는 더 고귀한 존재가 된다는 의미라는 것을
소중하게 깨닫게 되었어요. 그리고 마인드와 마음은 어떻게 다른지도 알게 되었고요..6장의 행복을 위햇 무엇을 집중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도 저는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네요.
그리고 삶에서 피할 수 없는 스트레스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기억이 나는데요.
싸우지 말고 대응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어요.
심리치유에 대해서 삶에 대한 애착이나 내 자신에 대한 애착이 높아질수록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꼭 어디가 아파서 치료를 받는 것이 아니라 아픈 마음을 치유하는 시간이 늘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조벽, 최성애 박사의 라이프코칭을 받으면서 나 자신에 대해서 , 내 삶에 대해서 좀 더 들여다 볼 수 있어서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어요.
그리고 나의 생각들에 대해서 차분이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는데요. 성장할 수 있기 위해서는
노력도 필요하고 용기도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네요. 매일 아이와 성장하면서 훈육을 하게 되는데요. 그건 어쩌면 저에게 필요한 말이나 , 저 자신에게 던지는 위로와 충고의 말들이 들어 있지 않았을까 싶더라고요. 아직 더 성장하고 싶고, 제 마음속에는 꿈을 간직하고 있기에 무엇보다 이 책은 저에게 더 많은 생각을 하게 하고 용기를 주는 책이었어요.
다른 사람들도 이 책을 읽고 자신을 돌아다보는 시간이 될 것 같은데요. 자신의 마음을 잘 들여다보는 일이 참 중요하고 소중하구나 싶어요. 자신의 마음을 알고 타인의 들여다보고 고마움을 전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지 싶더라고요. 그렇게 저는 이 책을 통해서 성장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만들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우리는 매일 많은 정보속에서 지식을 쌓아가지만, 지식이 아닌 혜안으로 사물을 들여다보고 사람을 대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네요.
기나긴 인생 여행을 위해 우리가 꼭 알아야 할 것들을 살펴보았는데요. 몸, 마음, 정신을 건강하게 하며 살기 위해서 우리는 가까이 있는 행복을 너무 멀리서 찾지 말아야 싶더라고요.
행복하기 위한 삶이 너무 걱정과 불안으로 힘들지 않도록 말이에요.
성장할 수 있는 용기는 어쩌면 행복할 용기라 불러도 되지 않을까해요.
우리는 행복할 용기를 모두가 지니고 있으니까요.
미래를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일독을 권하는 책이라서 저도 지인들에게 알려주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