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미래, UAM 사업 시나리오 - UAM 도심항공 모빌리티 사업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이정원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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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오면서 늘 영화는 현실이 된다라는 생각을 해 왔고 실제 현실로 되었다. 하늘을 나는 비행기, 로봇, 자율주행차, 고속열차 등등 땅에서 이루어지는 것은 거의 모두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하늘을 나는 것은 비행기, 인공위성 등 이외에는 우리의 일상 생활엔 크게 발전하지 못하여 왔다. 다만, 최근에는 드론의 등장으로 배달서비스, 영상 촬영, 전쟁 정보 수집 등 다양하게 활용되기 시작했고 효과도 좋다. 다만, 장거리 비행기에 비해 도심과 근거리 이동을 위한 UAM은 아직 시작단계이다. 물론, 중국에서 한국까지 황해를 건너 온 중국 UAM이 있었다. 그러나 극히 드문 경우이고 대다수는 아직 연구중이거나 시제품 정도 나온 수준이다. 사실 난 이 책을 보기 전까지는 UAM에 대한 걸음마 단계 정도로 취급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어보니 정말 상당한 진전이 있었고 국가 정책적으로 연구와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면서 새삼 미래의 항공 산업발전에 UAM이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는 글로벌 자동차 기업에서 자동차, 모빌리티 관련 서비스 모델 기획 등을 담당한 경험 등을 통해 UAM에 대한 모빌리티 산업의 판도 변화와 트렌드에 대해 미래를 준비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책은 총 3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제1장은 ‘UAM사업의 실현 가능성과 성공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에 대한 내용이다. 대형기업들의 참여와 투자는 실현 가능성은 물론, 서비스 대중화를 촉진시킬 것이다.(24P)라는 내용으로 분명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고 그러한 가능성을 현실화 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상용화를 위한 해결해야 할 과제를 해결하고 사업 모델을 만들고 풀랫폼으로 연결시키고 관리와 사업운영 핵심 인력, 버티포트 운영 주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준비가 되어야 한다. 2장은 기존 사업과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사업 기회는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이다. UAM 자체로만 아닌 패러다임의 변화, 생태계 구축, 연계된 주거환경 조성, 관광사업 등 다양한 사업 기회가 될 것이다. 3장은 ‘UAM 시대를 준비하는 기업 사례를 보면 사업이 보인다에 대한 내용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현대자동차와 한화시스템 등이 선두주자로 연구 발전 중이고 미국의 경우는 조비, 중국은 이항 등 내로라는 회사들 사이에서 우리나라는 그들과 협력하고 경쟁하며 성장해 나가야 한다.

 

전 세계적으로 UAM에 대한 기술 및 서비스 발전을 위한 경쟁은 이미 이루어졌고 어떤 국가와 기업이 대중화를 위한 보다 세밀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가지고 추진하느냐의 문제같다. 사실 자율주행자동차 이야기가 나온지 정말 오래되었다. 하늘을 나는 드론이 나와서 활용되기 시작한 것도 상당히 오래되었다. 그러나 그러한 것들이 늘 닥치는 문제는 법적인 문제, 안전의 문제들이다. 인간의 실수 등에 비해 훨씬 높은 수준의 안전과 법적문제 해결 등이 담보가 되지 않으면 이런 사업은 대중화되기 쉽지 않다. 다양한 문제들이 산적해 있는 지금 상황에서 이러한 책들도 많이 나와서 우리 미래를 열어가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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