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디지털 전환 - 대전환 시대의 성공 요건
배유석 외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Industrial DX' 산업디지털 전환이라는 표지 영어 철자가 참 멋지다는 생각을 해 본다. 과연 산업디지털전환, 대전환시대의 성공 요건은 무엇일까?가 이 책의 제목이다. 역시 두께만큼 많은 공저가 있다. 무려 11명의 저자가 이야기하고 있다. 요즘 책들은 공저가 많다. ‘다양성으로 승부를 보는 것인가? 아무튼 한 권의 책으로 여러 저자들의 생각을 읽을 수도 있고 다양한 의견을 접할 수 있어서 공저를 선호하는 편이다. 저자들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다. 그런 만큼 그들의 의견들도 다양하고 전문적이다. ‘산업 디지털이라는 말이 참 생소하다. 산업디지털촉진법 24, ‘산업디지털전환이란 산업 데이터와 지능정보화기본법 제2조 제4호에 따른 지능정보기술을 산업에 적용하여 산업 활동 과정을 효율화하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나가는 일련의 행위로 정의하고 있다.(서문 4.P) 참 어려운 말이다.

 

이 책은 총 12개 장으로 나뉘어 구성되어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산업 디지털 전화의 기본 개념, 추진방법, 주요 구성요소, 산업디지털전환 관련 주요 기술 전환이용방식 설명, 산업별 디지털전환 추진방법의 사례 소개 등이다. 산업디지털전환은 기존 질서를 무너뜨리는 것부터 시작한다. 비즈니스모델의 혁신이다. 전사적 자원관리를 개선하고 재구축하며, 아리프 사이클 전체에 맞춤이 제공되고 생태계간 경쟁이 시작된다. 경영 전반에 혁신이 진행된다. 과연 산업디지털전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바로 혁신이다. 바뀌는 것이다. 이건희 삼성 회장의 말이 늘 회자된다. ‘마누라와 자식을 제외하고 모든 것을 바꿔라는 내용으로 공감하면 좋을 것 같다. 이익구조를 새롭게 설계하고 핵심자원과 프로세스를 기업 경쟁력으로 하여 고객 솔루션을 제공한다. 한마디로 비즈니스 모델을 다시 만들자는 것이다. 조금 철지난 이야기같지만 플랫폼 생태계로 전환하고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 그런데 왜 국내에서는 이러한 전환이 지체되는 것일까? , 횡적 혁신이 병행되고 기존 선형적 성장전략을 바꿔야 하는 데 그게 잘 안된다. 미래세대의 먹거리 인공지능과 데이터 활용이 관건인데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와 어디까지 진화할 것인지가 문제이다. 전환사례를 소개하고 있는데 요즘 스마트팜’, ‘스마트 제품’, ‘스마트팩토리라는 용어가 참 많이도 쓰인다. 이런 게 전환사례라니? 그런데 실제 내가 경험 해 본 바는 사실 별거 없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장비의 변화이다. 요즘 농촌을 가보면 장비가 너무 좋아졌다. 하우스를 보면 입이 쫙 벌어진다. 확실히 패러다임의 전환은 되고 있다는 생각이다. ‘물류’, ‘유통’, ‘서비스분야에서의 사례를 소개하는데 외국 사례까지 들고 있다. 난 외국사례도 좋지만 최근 농촌에서 이루어지는 모습을 보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스마트팜에 한번 들어가 본적이 없다면 꼭 한번 가보길 바란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하는 것이 딱 하나있다. 산업디지털의 전환, 패러다임의 전환, 산업별 구체적인 전환 모든 것이 다 좋다. 그리고 실제 변화되는 모습을 보면 정말 급작스럽기까지 한다. 우리 주변을 둘러싼 현상, 실제 모습 등을 보면 정말 많이도 바뀌고 있다. 그러나 늘 생각해야 할 것은 바로 고객, 즉 대상자에 대한 문제의 예측과 대안 제시라는 것이다. 인간은 편리를 목적으로 필요에 의해서 발전해 온 문명이다. 그래서 그 목적에 맞게 발전해 가면 된다. 거창하지 않아도 좋고 급진적이지 않아도 된다.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것들이 제대로 차근차근 잘 발전해 갔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