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착한 아이야
나카와키 하쓰에 지음, 홍성민 옮김 / 작은씨앗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너는 착한 아이야...

 

너는 착한 아이야...는 아동학대와 관련된 단편 5개 모인 책이다.

아동학대 문제는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서 비일비재하게일어나고 있는

사회악인듯하다. 아이를 자신의 소유물이나 무가치한 존재로 생각하는 어른들로

인해 꽃같이 예쁜 아이들이 무참하게 짓밟혀지고 존엄성을 잃은채 가슴 아프게

살아가야 한다는 사실은 ...언제 생각해봐도 너무도 슬픈현실이다.

 

다섯편의 소설이 다 그러했지만 나는 산타가 오지 않는집...

웃음가면 좋은 엄마가면..이 두편이 가장 마음에와닿았다.

산타가 오지 않느집...에서 보이는 한 아이..

토끼장 앞에서 우두커니 다섯시까지 서있어야 하고

항상 똑같은 옷에 급식을 두번씩 먹어야 하는 아이...

이 아이의 부모는 대체 이 아이에게 이러한 상황을 만들어주는 것일까?

아이들에게 큰관심없이 교사라는 직업을 수행해오던 교사가 문득 알게된 이 아이의 가정사...

그리고 아이의 결석을 보고 급식에 나온 빵을 챙겨서 그 집으로 뛰어가는 모습을 보고 ..

얼릉 뛰어~얼릉 뛰어....얼른 학대 받고 있는 아이를 구출해야지~ 라며....

가슴이 마구 뛰었다. 먹이지도 않고 학대를 일삼는 그 아이의 부모....

우리사회에서 어떤 체벌을 주어야 할까? 가정사로 치부되며 학대사실이 숨겨져서는

절대 안될 것 같다.

 

웃음가면 좋은 엄마가면 ~ 에서는 웬지 모르게 우리 주변에

친하게 지내고 있는 아이엄마의 이야기일듯한 느낌을 받았다.

어린 시절의 학대 받았던 아픈 기억이 또 다시 자신의 아이에게 발현되는

무서운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는 이야기 속에서

절대로 아동학대는 근절되어야 함을 다시금느껴보았다.

좋은 엄마인듯하지만 결국은 가면을 쓰고 있는 엄마의 모습....을 보며

소름이 끼친다 싶기도 하고 그러한 것들은 단지 아동학대에서 벗어나

그 엄마의 어린시절부터 기인한 심각한 정신적인 병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동학대를 주제로 한 단편소설들을 읽고 나니 가슴 한편이 짠해진다.

 

너는 착한 아이야..

자라나는 새싹처럼 이제 막 피어난 꽃 처럼 예쁜 어린이들이...

항상 맑고 밝게 자랄 수 있었음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