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잘못 알고 있는 금융지식 9가지
조진환 지음 / 다음생각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였던가 중국펀드가 한참 붐을 일으켰다가 어느새 폭락한 적이 있었다. 친한 친구 한명이 재무상담사가 그렇게 중국펀드가  폭락하게 되면 사진에 귀뜸을 해주어서 얼릉 환매를 하라고 언지를 주어야 하는 것 아니냐며 분통을 터뜨리는 것을 본적이 있었다. 친구는 그 재무상담사에게 자신의 소득 및 저축액 등에 대해서 모든것을 상의하였고 추천해주는 상품에 가입하고 보험에도 가입하고....자신의 전 재산을 다 맡겼다 해도 과언이 아닌데 이렇게 무책임할줄은 몰랐다고 한다. 그 말을 듣고 나는 그 재무상담사가 어디에 소속된 사람인데? 라고 물었고 친구는 대형 보험회사에 소속된 유명한 재무상담사라는 말을 하였다. 그때 든 생각 그 사람이 과연 왜 재무상담을 무료로, 그것도 친구가 사는 집 앞까지 찾아와가면서까지 상담을 해줄까? 그 사람이 추천해주는 금융상품은 정말 앞으로 전도유망한 것일까? 아니면 자신의 수당에 영향을 미치는 상품일까 등등에 대해서 생각해본 적이 있었다. 이 책의 1장을 읽으면서 그 부분에 대한 나의 의문이 풀렸다. 재무상담은 남이 해줄 수 없다는 것, 그리고 나 스스로 재무설계를 해야하는 5단계 계획 등에 매우 공감이 갔다.
 
그리고 또 한가지 뼈저리게 느낀 점은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었던 노후자금과 관련된 문제이다. 산모교실에 가도 사람 몇몇이 모이는 행사에만 가도 빠짐없이 들어있는 재무상담코너들.......거기서 자주 듣는말이 노후자금과 관련된 변액연금을 들으라는 이야기들이었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서 강하게 와닿은 부분은 어떠한 연금도 어떠한 금융상품도 자신의 직업을 오래도록 유치하기 위해 애쓰는 것만큼 큰 대책은 아니라는 것이었다. 어느덧 평생직장의 개념은 사라진지 오래지만, 평균 수명은 크게 늘어났다. 그러나 수명이 늘어난만큼 오히려 경제활동의 수명은 반비례하여 일찌감치 정년을 맞이하게 마련인 요즈음.....자신의 경제활동 능력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미리미리 하는 것이 가장큰 노후자금의 마련이 아닐까?
 
대학생들부터 시작하여 새내기 직장인, 아기엄마들까지도 오늘의 코스닥 지수가 얼마인지 나의 펀드 수익율은 어떻게 되는지를 살펴야 하고 주변에서 들려오는 갖가지 소식에 이리 떠밀리고 저리 떠밀리는 것이 과연 인간의 행복과 어떤 관련이 있을지..또한 이것이야말로 재테크를 위한 재테크가 아닌지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었다.
 
아기를 키운다는 핑계로 가정경제의 대부분을 신랑에게 맡겨왔고 이책을 읽으면서 많은 부분이 생소하게 어렵게 느껴졌던 것 이 사실이다. 그러나 저자의 기본적인 생각에 크게 동감하면서 나도 잘못된 금융지식들, 나에게 적용되지 않을지도 모르는 잘못된 금융지식들을 알려고 아둥바둥 애를쓰기 보다는 나의 인생전체를 미리 설계하고 거기에 맞는 재무계획을 세워야 함을 절실히 깨닫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