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평의 기적 - 작은 점포로 대박 낸 소자본 창업 성공기
김미영 지음 / 서울문화사 / 2010년 10월
평점 :
품절


대학 친구들과 작은 커피숍을 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많이 했었던 것 같다.

우리 동업하자......요일별로 나누어서 일을 하자....

음악도 듣고 책도 읽으면서 커피도 마시고 공간도 이쁘게 장식하고 얼마나 좋을까?

영업이 끝난 뒤에는 우리의 아지트 삼아 모임도 하고..

힘이 들면 까짓것..문 닫으면 되지 뭐...등등...꿈에 부풀었던 시절이 있었던 듯하다.

 

10평의 기적을 읽으며 그때의 우리의 대화를 생각해보노라니 한참 꿈많았던 소녀(?)시절의 추억이다 싶어~

그냥 입가에 절로 미소가 지어졌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와닿았던 부분이라면 대형 프렌차이즈의 CEO들은

어느날 갑자기 짠~하고 탄생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었다.

대단한 자본가였기 보다는 대부분 고생으로 작은점포를 일구어 내고 그 점포를 키우고 키우다 보니

오늘날의 큰 프렌차이즈를 이끌게 된 수장이되었다는 점이었다.

그렇게 작은 점포를 처음꾸릴때....처음부터 잘되는 경우도 별로 없었던 것 같다.

쓰디쓴 실패도 경험해보고, 그러나 거기에서 좌절하지 않고 다시 메뉴개발을 위해

피땀을 흘리며 노력하고 발품을 팔아가며 재료를 저렴하게 구입하려 애쓰고

고객에게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한발 한발 노력했다는 점들이 그들의 공통점이었던 것 같다.

 

또한 초심을 잃지 않고 지금도 현장에서 고금분투하고 있다는 점도 상당히 놀라웠다.

아직도 본점의 주방에서 조리에 참여한다거나 새로운 것들을 개발하기 위해 발로 직접 뛰는 모습들...

그야말로 초심을 잃지 않고 계속해서 노력하는 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었구나,....라는 것을

절실히 깨달았다.

 

손님은 왕! 손님은 신! 이부분을 읽으면서도 손님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자존심을 세우기 보다는

무엇이든지 손님이 왕, 신이라는 생각으로 그들이 원하는 것을 즉각적으로 확실하게 서비스해주는 것은

성공에 이르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임을 다시금 생각해보게 된다.

서비스가 좋았던 곳은 다시 가보고 싶게 되고 주변 사람에게도 추천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은

누구나 피부로 느끼는 일이기에..... 

 

 

지금의 빛나는 성공이 있기까지 그들이 노력한 것들, 실질적인 방법들

실패한 경험담 들이 실제로 창업을 하기위해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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