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대장간 - 청소년의 사고력을 벼리는 유쾌한 철학 토크
이브 미쇼 지음, 박창호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08년 11월
평점 :
품절



--프랑스가 세계 최고의 문화국이 될 수 있는 이유는 청소년 시절부터 학생들에게 철학을 가르친다는 점이다. 이는 곧 학생 개개인에게 인식 능력과 비판 능력을 근본적으로 길러준다는 것을 말한다. (옮긴이 후기에서)--

책 마지막에 있었던 옮긴이 후기의 한 귀절이 머리에 깊이 박힌다. 충분한 준비기간 없이 논술바람이 불어닥칠 때, 평가의 절대성 확보와 교육여건의 어려움을 토로하는 부작용도 있었으나, 아이들이 생각하고 토론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신문 열독이나 독서 등 다방면으로 애쓰면서 사지선다형 찍기 세대에서 벗어나는 긍정적 효과를 거둔 점도 있었다고 생각된다. 조금 더 시일을 두고 계속 해나갔더라면 우리도 프랑스처럼 비판 능력을 갖고 자신의 의견을 바로 말할 줄 아는 청소년들이 많아졌을 거라는 생각에 아쉬움이 남는다. 논술은 시험과 상관없이 세상을 바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능력이므로, 학교에서 중요시하지 않더라도 결코 무시해서는 안되는 과목이다. 또한, 논술을 함에 있어서 철학하는 능력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니, 그동안 청소년용 철학 책만 보이면 기웃거렸던 것도 아이의 사고능력과 비판능력을 길러주고 싶어서였다. 

이 책은 아이 수준에 적당하고 접근 방법도 쉬워 안성맞춤인 것으로 보인다. '상상을 많이 하면 뭐가 좋을까?', '인종차별이란 무엇일까?', '내가 보는 것이 진짜일까?' 등 16개의 질문을 통한 대화와 설명으로 아이들이 말초적 자극으로부터 벗어나 진지한 내면의 세계에서 사색할 수 있도록 해준다.
먼저 각 주제에 대해 책의 저자인 이브 미쇼와 프랑스의 청소년들의 대화가 펼쳐진다. 사교육 논술 프로그램 중에서 소수 토론제 학습은 선생님의 지도 하에 친구들과 대화를 하면서 자기 생각을 이끌어내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사고 과정이 발달한다고 얘기한다. 물론 단시간에 이루어지지 않으며, 꾸준한 훈련이 뒤따라야만 한다. 책에서는 이것과 비슷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브 미쇼 선생님의 질문에 스스로 답해보고 프랑스 친구들의 얘기에 맞장구, 또는 반론을 제기하면서 즐겁게 책을 읽어나가는 아이의 모습을 상상해보니 흐뭇해진다. 이어서 질문에 대해 좀더 깊이 파고 드는 해설이 나오는데, 생각하는 능력이 발달되면 이 해설에 대해 반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각 챕터마다 노트 형식의 장이 한쪽씩 있으므로 자신의 생각을 적어보면 훌륭한 공부가 될 수 있겠다. 그 외에도 명언과 철학자 소개와 같이 부가적으로 참고가 될만한 사항들이 있어 전체적 구성이 깔끔하다.

 철학을 인물 중심으로 어렵게 접근하지도 않았고, 또한 가볍게 접근하다 재미 위주가 되어버리지도 않은 책이다. 당장 겨울방학 때 아이에게 권할 생각이다. 이 책이 아이의 생각하는 능력을 이끌어줄 선생님으로서의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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