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엄 1 - 상 - 여자를 증오한 남자들 밀레니엄 (아르테) 1
스티그 라르손 지음, 임호경 옮김 / 아르테 / 200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계속해서 뒤가 궁금해지는 추리소설을 읽은지가 언제였던지... 많은 분들의 극찬어린 서평을 보고 꼭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한 책이었는데, 역시나라고 할까? 처음부터 끝까지 빠른 전개와 재미있는 내용으로 책을 손에서 놓기가 싫어졌다. 어쩔 수 없이 잠이 올 땐 수면시간이 원망스럽기도 할 정도로, 여건만 된다면 그 자리에서 두 권을 모두 읽어버리고 싶을 정도로 재미있게 읽었다. 

저자의 조국인 스웨덴에서 300만 부가 팔렸고, 이같은 현상은 다른 나라에도 번져가며 '다빈치 코드'와 '해리 포터'를 잠재울 유일한 책이란 찬사까지 얻었다. 10부작까지 기획되었지만, 저자인 스티그 라르손이 3부까지 저술하고는 갑작스런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났기 때문에 독자들의 입장에서는 너무나 아쉬울 수밖에 없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각 부마다 등장인물이 반복되어 나온다던가 하는 연관은 있지만, 줄거리가 이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3부작이라 할지라도 끝은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이 소설의 등장인물은 신선하고, 실감날 정도로 구체적이다. 바바리코트를 걸친 판에 박힌 형사가 아니라, 현직 언론인이었다가 오보기사로 고소에 휘말리며 사회적 매장을 당한 인물인 미카엘이 주인공이다. 미카엘은 비록 불륜을 저질러 아내와 이혼을 한 오점은 있지만, 근본적 성격은 이해심도 넓고 언론인으로서의 사명감도 투철하며 타인을 배려하는 매너 또한 뛰어난 편이다. 또 한 명의 주인공인 리스베트 살란데르는 다른 어떤 소설에서도 보지 못한 독특한 캐릭터이다. 작은 키에 천재적 두뇌를 지녔으나, 그만큼의 축복과 반비례하는 사회적 부적응성과 폭력성을 지닌 여성이다. 사진 찍듯이 암기해버리고 이해하는 비정상적 두뇌에 문신과 피어싱을 한 외모를 지닌 이 삐딱한 여주인공에게는 비호감도 호감도 생기지 않지만, 그 독특함에 관심을 보내지 않을 수 없다.

대재벌 반예르 가에서 홀연히 사라져버린 소녀 하리에트를 추적하는 미카엘은 마침내 조각조각의 단서를 모아 사건의 중심점에 도달해 간다. 그만큼 위험도 늘어만 가서 죽을 고비를 넘기기도 하는데, 밝혀진 사건의 연유는 일반인이 짐작하기 어려울 만큼 파격적인 부분이 있었다. 중반까지 범인이 누구인지 감이 잡히지 않아 살짝 뒤를 보기도 하며 흥미진진하게 읽었던 책이다. 미성년자 절대 관람 불가의 내용이 많아도 작품의 내용과 겉돌지 않는 까닭에 거부감이 생기지는 않는다.
별 관심없이 막연히 복지국가, 선진국이란 이미지를 갖고 있었던 스웨덴이란 나라는 책에서 묘사한 사회 지도층의 검은 비리로 볼 때 가까운 곳과 크게 다를 것도 없었던 점이 의외이긴 했다. 현실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2부와 3부도 벌써 흥미진진한 제목이 정해져 있는 상태라서 출판을 손꼽아 기다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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