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색의 시간 - 한국의 야생화 편
김충원 지음 / 진선아트북 / 200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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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무언가를 만들어낸다는 것은 창조의 희열을 느끼게 한다. 꽃 형태의 밑그림에 여러 가지 색을 조화롭게 더해 생명력 있는 꽃으로 탄생시키면, 해냈다는 보람과 하면 된다는 자신감이 동시에 생긴다. 

저번의 장미편도 그랬듯이 이번의 야생화편 또한 순서에 따라 차근차근 따라하면 그럴듯한 색연필화가 탄생한다. 이 시리즈를 통해 알게 된 것은 본격적인 채색 전에 먼저 특정한 색으로 밑칠 채색을 한다는 점이다. 한 가지 색으로 명암을 표현하며 기본 채색을 하고, 이어 여러 빛깔의 색연필로 색의 조합을 이룬다. 사전에 일정한 톤으로 색칠하기와 그라데이션 연습 정도만 마치면 바로 실습에 들어가도 큰 무리가 없다. 

총 12가지의 야생화를 다루었기 때문에 다양한 모양의 꽃을 여러 색감을 이용해 칠해볼 수 있다. 언뜻 보면 보라색인 것 같으면서도 오묘한 색이 조합되어 있는 용담, 색칠하기가 난해해 보이지만 실습을 하면서 채색의 기법을 많이 배우게 되는 전주물꼬리풀, 이국적인 생김새로 도도한 이미지를 풍기는 얼레지, 아래를 향해 무리지어 피어난 모시대 등 각자만의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는 야생화들은 보는 것만으로도 즐겁고, 채색 후에는 더 큰 보람과 기쁨을 준다.

색칠을 하다보면 잎의 빛깔이 녹색과 연두색만이 아니고 쑥색, 빨간색, 보라색, 청록색, 황토색, 검정색, 흰색 등 상황에 맞는 다양한 색이 쓰였음을 알 수 있다. 어린 시절 사과를 그리는 미술 시간이면 빨간색으로 잔뜩 사과 안을 메꾸던 때가 있었다. 학년이 높아지면서 미술 선생님은 사과를 자세히 관찰했을 때 빨간 빛깔만 있는 것이 아니라고 하시면서, 덜 익은 부분과 익은 부분의 차이를 보며 색을 쓰라고 하셨다. 시퍼런 부분과 붉은 부분의 경계를 자연스럽게 처리하는 것은 왜 또 그리 어려웠는지, 기법을 몰라 쩔쩔매던 때가 기억난다. 

이 책은 하나의 안내서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초보자가 어려워하는 색의 조합과 어디에 어떤 색을 어떻게 칠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덜어준다. 따로 미술을 배우지 않고 칠하는 것인 만큼 모든 그림을 갑자기 잘 그릴 수는 없지만, 여러 번의 채색 경험이 쌓이면서 각자의 노하우도 함께 형성되어 나가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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