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세계의 명화
사토 아키코 지음, 박시진 옮김 / 삼양미디어 / 2008년 3월
평점 :
품절


언제부턴가 미술로 관심이 부쩍 쏠리는 것을 느꼈다. 학창시절엔 잘 하지 못하는 분야여서 미술 과목이 부담스러웠었는데, 아마도 성적과 하등의 연관이 없이 그림을 그림으로 대해도 되는 시기가 와서야 관심과 흥미도 찾아왔던 것 같다. 또 하나의 전환점은 인쇄 상태의 그림으로만 보던 작품을 미술관에서 실제로 관람하면서 받은 작은 충격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눈으로 직접 그림을 보고서야 인쇄된 그림이 얼마나 생명력을 다운시킨 채 보여주고 있는지 알게 되었다. 직접 본 그림은 꿈틀거리듯이 생생하여 가만히 바라보고 있노라면 화가와의 대화도 가능할 것만 같았다.

 이 책은 기대를 잔뜩 하고 읽었다. 삼양미디어에서 이전에 내놓았던 책인 '세계의 명저'와 '성서 이야기'를 읽으면서 '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시리즈에 호감을 갖게 되었고, 관심있는 미술분야는 더더욱 이 시리즈를 통해 읽고 싶었다. 책에서는 오래전 그림부터 비교적 최신작에 이르기까지 여섯 가지 주제로 나누어져 많은 그림들이 소개된다. 작가 위주가 아니라 주제에 따른 그림 위주이기 때문에 한 작가가 두 장에 걸쳐 다른 그림을 통해 동시에 선보이기도 한다. 그간 읽었던 다른 미술관련 책들이 주로 고전을 다루고 있었던 까닭에 상대적으로 취약했던 근대와 현대의 그림을 접할 수 있었던 것도 수확의 하나였다. 

 나는 모네의 수련 그림에 반해 모네를 제일 좋아하는 화가로 꼽는다. 모네의 작품 중 양산을 쓴 여인과 아이는 모네의 부인과 아들이다('양산을 쓴 카미유와 아들'). 카미뉴는 이후 병으로 사망한다. 두 번째로 그린 '양산을 쓴 여인'은 여인만 홀로 서 있는데, 얼굴을 잘 알아볼 수가 없다. 저자는 그 여인이 훗날 그의 아내가 된 수잔느라고 알려주면서 얼굴을 또렷하게 그리지 않은 이유에 대해 어쩌면 죽은 아내 카미유의 얼굴을 떠올리고 있었을지도 모른다고 추측한다. 물론 추측할 수밖에 없고 추측에 불과하지만, 그림이 더 정답고 아프게 느껴졌다.

 다루고 있는 그림의 범위가 넓은 탓에 깊은 지식을 얻을 수는 없다. 그러나, 이 책이 '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세계의 명화'임을 감안하면, 제목이 의미하는 상식 이상의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일본인으로, 전문적이라기보다는 편한 자세로 그림의 배경과 작가에 대해 설명을 해주어 편하게 술술 읽히는 편이다. 좁은 지면을 빌려 보여지는 작품들이라 해도, 그림 감상과 함께 설명을 읽어나가면 몇 개의 박물관을 돈 것 같은 뿌듯함이 생긴다. 명화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채워준 탓에, 책을 읽느라고 홀딱 보낸 일요일이 전혀 아쉽지가 않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