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동을 만들 수 있습니까
히사이시 조 지음, 이선희 옮김 / 이레 / 200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을 알게 된 것은 그의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매니아층이 생기고 나서도 한참 뒤의 일이었다. 아이에게 보여줄 애니메이션을 찾다가 디즈니와는 또다른 매력인 일본만화의 매력을 발견했던 것이다. 그때가 뒤늦게 우리나라에 '이웃집 토토로'가 처음 개봉되었던 즈음이었으니 늦은 만남을 한 셈이었다. 당시 '이웃집 토토로'를 보며 어쩌면 저렇게 동양적인 환상과 아이들의 세계를 따뜻하게 표현했을까 하는 생각과 함께 경쾌하고 맑은 음악이 귓전에 남아 가장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으로 꼽기를 주저하지 않았었다. 이후에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을 본 후엔 깊은 철학이 깃든 영화의 내용에도 반했을 뿐더러 은은한 선율이 아름다워 음을 따라 흥얼대곤 했었다.

몇 년 전  '웰컴 투 동막골'로 일본인이 영화제에서 음악상을 받았을 때, 그 단순하면서도 정감가는 영화음악을 일본인이 만들었다는 것에 놀랐지만 그 사람이 미야자키 사단의 애니메이션 영화음악을 담당했던 사람과 동일인이라는 건 모르고 있었다. 뒤늦게 알고서야 어쩐지 입에  쩍쩍 붙는 멜로디와 고운 화음이 닮아있다라는 생각을 했는데, 그 작곡가가 바로 영화음악의 미다스손으로 불리는 히사이시 조이다. 

이런 음악을 만들어내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궁금해지지 않을 수가 없다. 그의 정신세계는 어떤 것일지, 어떤 영감을 받아 이런 음악을 창조하게 되는 것인지 많은 것들이 알고 싶었다.
누구나 무의 상태에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과정 속에 진통을 겪는다. 그러나, 그 과정을 이겨내고 직접 만든 창조물을 앞에 두었을 때의 기쁨은 경험해본 사람만이 알 수 있다. 히사이시 조도 예외는 아니었다. 자신의 음악세계와 감독의 의향과 영화가 풍기는 이미지 등 모든 것을 고려하여 작업을 한다. 

성공한 지금도 계속해서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생각하며, 오케스트라 지휘와 피아노 연주, 영화감독과 같은 다른 분야에 도전한다. 그의 도전은 다방면에서 성공을 하기 위한 목적이라기보다 음악과 연계된 활동의 연장에서이다. 직접 만든 음악을 표현하기 위해 연주와 지휘를 하고, 감독의 입장에 서봄으로써 영화의 본질에 가까이 가기 위해서 음악영화를 만들었다. 물론, 순수한 자신의 의사만으로 영화를 제작해보고 싶은 마음도 있었을 것 같다. 어쨌든 이러한 모든 경험은 음악을 하는 히사이시 조에게 플러스적인 영향을 미치며 변화와 발전의 길로 인도했을 것이다.

히사이시 조는 전통음악을 어떻게 전수할 것인지를 고민하며 음악인으로서의 책임감을 생각하는 진실한 음악가이자 애국자로 보인다. 그러나, 배타적인 이기심에서의 애국이 아니라, 주변과의 공존 속에 일본의 좋은 점에 대해서는 긍지를 느끼기도 하고 나쁜 점은 지적할 줄 아는 일본인이다. 더 나아가 스스로 아시아인임을 자각하고 아시아를 주제로 한 앨범을 만들고 싶어한다.

음악의 길에서 고민하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음악가인 히사이시 조.
그의 마음과 철학과 창조의 기법을 차분하게 담아나간 책으로서 누가 읽어도 삶을 통찰하는 지혜로운 이야기에 박수를 보내게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