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 -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4-1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4
로버트 해리스 지음, 박아람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9월
평점 :
품절


우리나라가 한창 영토다툼을 벌이고 있었던 삼국시대에 이미 화려한 문명의 혜택을 누리고 있었던 폼페이.
"하나의 도시를 완전무결하게 보전하는 방법으로 도시를 화산재로 덮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는 어느 학자의 말은 얼핏 잔인하게 들리기도 하지만, 폼페이는 그들이 원했든 원하지 않았든간에 로마제국의 찬란한 문명을 후세에 남겨 귀중한 연구 자료가 되고 있다.

로버트 해리스의 소설 '폼페이'는 화산 폭발 이틀 전인 8월 22일부터 마지막날인 25일까지의 나흘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그간 벌어졌던 많은 일들이 고작 나흘간에 일어났던 일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만큼 급박하게 돌아갔던 상황이었다.
베수비우스 화산 폭발이라는 흥미있는 소재를 다루고 있지만, 그에 못지 않게 생생했던 것은 각 등장인물의 성격이었다. 인물마다 사실적이고 실감나게 그려져 마치 내가 그들 속으로 들어가 바라보듯, 소설을 실감나게 만들어주었다.

주인공인 아틸리우스는 조상 대대로 수도교 기술자로 일해온 가문의 태생이다. 성품이 곧고 바르되 남의 일에 나서길 좋아하는 타입은 아니었다. 그러나 운명처럼 코렐리아 집안의 일에 끼어들게 되면서, 평소부터 지니고 있던 정의감과 코렐리우스에 대한 애틋한 감정이 아틸리우스를 한결 더 용감한 사람으로 거듭나게 했던 것 같다.
코렐리아는 당당하고 용감하다. 혈연에 묶여 운명이라 체념할만도 한 상황에서조차 부패하고 잔인한 아버지에게 맞서는 강인함을 보여주었다. 로마시대에 여성들의 지위는 남성들에 비해 눈에 띄게 낮았지만, 아버지의 기밀서류를 훔쳐 말 한 필과 함께 도주할 만큼 거침없던 여성이었다. 그러면서도 다정하다. 아버지에게 억울하게 죽음을 당하게 될 집안 노예를 돕기 위해 제일처럼 발벗고 나섰다가 아틸리우스와 만남을 가지게 된다.
노예출신이었다가 거부가 된 암플리아투스는 오래전 지진으로 사람들이 도시를 떠났을 때 임자 없어진 땅에 집을 지어 팔면서 큰돈을 모았다. 이런 부정직한 행위 뒷면에는 항상 그렇듯이 관리에게 주는 뇌물, 결탁이란 것이 존재했다. 우리 사회에도 파헤쳐보면 속속 들어날 만한 전형적인 인물이다.
플리니우스는 나폴리만의 해군 제독으로 재임했던 실존 인물이다. 책에서처럼 '박물지'를 집필했었고, 화산 폭발때 현지에서 죽은 것도 사실이다.
그 밖에도 명예를 탐하며 시기하는 인물과, 후세에게 전해질 도서들을 생명보다 더 중히 여겼던 여인 등 톡톡 살아 움직이는 인물들이 책 속에서 숨을 쉰다.

먼 옛날, 많은 사람들의 꿈과 생명을 고스란히 묻어둔 폼페이는 1500년이 지나서야 발견되어졌다.
이 책을 읽으면서부터는, 번성했던 도시가 화산재에 파묻혀 오랜 세월 후에 발굴되었다는 놀라운 사건에 대한 그간의 호기심을 넘어서서 마치 타임머신을 탄 것처럼 당시로 한발짝 들어가는 느낌을 받는다. 세간에서 말하듯이 오만한 자들에게 내리는 형벌이라는 시각보다는 살아 숨쉬던 인간상과 애환 속으로 다가가 폼페이를 만나게 되는 것이다.

로만 폴란스키 감독에 의해 영화로 만들어진다니, 이제는 화면 속에서 폼페이를 만나게 될 날도 얼마 남지 않았다. 미처 대비할 새도 없이 생과 이별을 하게 된 그들에게는 먼 훗날 미래의 사람들이 그들을 주목하고 있다는 것이 아무 의미없는 일인지도 모르겠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