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이 되기 전에 꼭 읽어야 할 만화 수학 교과서 2 - 방정식.함수.통계 되기 전에 시리즈 8
고윤곤 글 그림, 남호영 감수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0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계산쪽으로는 머리가 둔한 편이라 이런 날 닮았을까봐 아이의 수학 실력에 유난히 신경이 쓰인다. 가만히 지켜보니 계산력은 빠르고 괜찮은데, 수학을 싫어하는 것은 기어코 닮고야 말았다. 수학과목을 제일 좋아하는 아이들도 있던데, 그런 아이들은 이과 체질을 타고 나서 그럴까? 부러운 한숨만 이어진다.
내년에 중학생이 되는 아이의 반 친구들 중에는 학원에서 벌써 중학교 수학을 배운다고 한다. 흠..그렇게까지 미리 배울 필요가 있을까 싶다. 기말고사 후에 시작해도 충분할 텐데.

'만화 수학교과서 2'는 방정식, 함수, 통계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을 펼쳐보기 전까진 수학이론이 만화로 어느 정도까지 표현이 되었을지 의구심을 떨칠 수 없었다. 일단, 책을 훑어본 아이의 반응은 재미있는데 배우지 않은 거라 이론까지는 완전히 모르겠다 한다. 그거야 당연한 것이라 생각했다. 이 책에 기대한 것은 한번 배운 수학 이론의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잡아주고, 흥미를 돋우는 것이었기 때문에 후에 그 목적을 완수만 해준다면 더 바랄 것이 없었다.

시간을 내서 직접 읽어보았다. 군데군데 웃긴 설정들에서 깔깔 웃으며 읽는 와중에도 책이 참 잘 나왔다는 생각을 했다. 금화와 배의 균형을 통해 등식의 성질을 설명하는 내용이 기발했고, 함수를 자판기에 비유한 것도 이해가 쉽게 되는 설정이었다. 

어려운 학습서의 내용은 잘 잊어버리더라도 이렇게 배운 내용은 쉽게 잊혀질 것 같지 않다. 또, check 코너가 있어 이론을 완전히 정리해준다. 특히 좋았던 것은 check 코너에서 '이런 문제에서 가장 명심해야 할 일은~'등의 대사와 함께 문제를 푸는 방식을 가르쳐준다는 점인데, 유난히 응용문제에 약했던 내게는 신선하게 다가왔다. 수시로 한자 표지판을 들고 나오며 '변량'이 무엇인지 '비례'가 무엇인지 한자의 뜻을 통해 원뜻을 가르쳐주는 것도 좋았다. 

"이 책 참 괜찮다."를 연발하자, 아이가 이 책으로 수학을 가르쳐 달란다. 방학때 중학교 수학을 공부하면서 이 책도 따로 펼쳐놓고 같이 읽으며 공부하리라 약속했다. 일단 학습서로 기본이론과 문제를 한번 풀어본 후에 '만화 수학 교과서'를 읽으면 이론들이 머리 속에 견고하게 자리잡으며 기본기가 채워질 것 같다. 한번 읽고 덮기엔 내용이 아까운, 그래서 반복하여 보면서 공부하기에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