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의 일인자 1~3 세트 - 전3권 (본책 3권 + 가이드북) - 1부 마스터스 오브 로마 1
콜린 매컬로 지음, 강선재 외 옮김 / 교유서가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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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마를 처음 접하게 된 건 친구 소개로 읽게 된 로마인 이야기이다. 1권의 딱딱한 로마의 정치구조와 사회구조를 무사히 건너고 나서 펼쳐지는 역사의 장면들, 특히 다큐멘터리처럼 설명하는 전쟁장면의 묘사들이 너무나 매력적이었다.

 

 콜린 매컬로의 로마의 일인자는 자연스럽게 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와 비교하게 된다. 후자는 15권으로 로마의 성립부터 훈족의 아틸라에 의해 로마가 붕괴는 되고 동유럽만 살아남는 로마사 전체를 다루고 있다면 전자인 로마의 일인자는 그라쿠스 형제들의 죽음이후 마리우스와 술라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그럼 두 권의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 건축으로 비유하자면, ‘로마인 이야기는 건축물의 설계도와 같은 것으로 어떤 자재를 사용해서 어떻게 건물을 올리고 어떤 모양과 구조로 지을 지를 설명한 것이라면, ‘로마의 일인자는 그 건물에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사람과 사람이 부딪치면서 발생하는 갈등과 의혹, 사랑과 욕망 등과 같은 인간의 모습을 다루고 있다. 딱딱한 교과서적인 느낌보다는 책 속의 인물이 걸어 나와 같이 이야기하는 듯한 느낌이다.

 

  또한 상세한 내용은 소설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큰 구조는 실제 로마의 모습을 기본구조하고 있으며 실제 일어난 사건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그 당시 로마의 문화와 생각들을 읽을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술라가 동성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이성에 대한 관심이 오늘날과 같은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았다는 것. 귀족집안에서 식사는 긴 의자에 반 쯤 기대어 식사를 한다는 것과 같이 그들의 생활상을 다루는 장면들이 많아서 재미있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로마의 일인자세 권은 주로 마리우스를 중심으로 내용이 전개된다. 여기서 마리우스는 개혁가이다. 진보적인 그라쿠스 형제의 개혁의 실패이후 전통을 중시하는 보수파들의 득세에 로마는 계속 암울한 현실에 빠져든다. 세 권의 전체적인 구도는 보수 VS 진보이다. 기존의 로마를 떠받치고 있던 전통은 어느 덧 가문=전통 이라는 수식어가 성립되면서 이름 있는 가문이 로마를 대표하게 되고, 가문의 이익이 로마의 전통이자 로마의 이익을 대변한다고 여기게 된다. 국가의 전통이 아닌 개인 가문의 전통이 우선시 되면서 로마를 떠받치고 있던 기둥들이 하나 둘씩 무너져간다. 이에 마리우스와 술라 등 국가로서의 로마 전통의 부활을 옹호하고 그 안에서 변화를 꿈꾼다. 로마의 힘은 바로 여기에 있다. 전통을 무시한 변화가 아닌 전통의 틀 안에서 새로움을 추구하는 것이다. 동시에 새로운 변화의 시점에 맞게 등장하는 마리우스와 같은 새로운 인물의 등장 그리고 그를 지지하는 새로운 세력의 성장이 천년세월의 로마를 가능하게 한 것이다.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바로 보수파를 대표하는 원로원과 진보파를 대표하는 마리우스 간의 세력다툼이다. 원로원들의 허영심과 욕심을 채우기 위한 꼼수는 여지없이 마리우스에게 간파당하고 농락당한다. 그렇다고 마리우스라는 인물이 도덕적으로 깨끗하거나 완전한 인물은 아니다. 오히려 집정관이 되기 위해 특정 호민관을 돈을 매수하고 뒤를 봐주면서 자신의 지지를 이끌어 낸다. 그럼 원로원과 마리우스의 차이점은 도대체 무엇일까? 그것은 도덕적 청결함이 아닌 사고의 청결함(?)이 아닐까 생각한다. 중국 춘추전국시대의 관중에 의하면 정치인들은 도덕적으로 결백할 수는 없다. 하지만 정치인으로서의 기본적인 사고는 바로 서 있어서 한다고 했다. 로마의 원로원은 자신의 직책이 가지는 의무와 책임보다는 권리를 우선시하면서 마음껏 권력을 휘둘렸다. 그에 반해 마리우스는 자신의 직책이 가지는 의무와 책임을 확실히 인지하고 그것을 실현하고자 하는 방안으로 도덕적인 불순함을 이용했다. ‘착한 악이것이 마리우스 이다.

 

  그 당시의 시대상은 지금 현재 대한민국에서 등장하고 있는 보수의 위기와 일맥상통한다. 전통의 고수를 주장하면서 그 전통을 사유화하려는 그들. 전통이 가지는 의무와 책임을 무시하고 거기서 나오는 이익과 권리만을 추구하려는 이들. 그리고 착한 악을 앞세워 변화를 꿈꾸는 이들. 기원전 100 여년의 로마는 지금 우리의 정치현실과 너무나 닮은 구석이 많다. 과거의 로마는 변화를 꿈꾼 마리우스를 선택했다. 지금의 우리는 누구를 선택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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