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일드후드 - 세상 모든 날것들의 성장기
바버라 내터슨-호러위츠.캐스린 바워스 지음, 김은지 옮김 / 쌤앤파커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 상에 존재하는 모든 포유류와 조류의 조상은 3억 2000만 년 전에 살았던 파충류다동일한 조상을 가진 지금의 포유류와 조류는 같은 발달 과정을 가짐에 틀림없다지은이는 종에 관계없이 겪게 되는 청소년기를  와일드 후드’ 라고 명명하고 공통된 4가지 기술을 설명한다.

 

사춘기는 오래전부터 지속된 신체적 변화다하지만 몸이 다 자란 청소년이 진정한 성인기에 들어서려면 반드시 두 번째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신체적 변화와 행동을 조화시키는 단계다성숙한 어른처럼 생각하거나 행동하고나아가 느끼도록 요령을 익히게 된다매우 중요한 경험들을 축적하고 멘토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흡수하며또래와 형제자매부모를 상대로 자신을 시험해보는 시기다바로 이 두 번째 단계가 청소년기이다청소년기는 성숙한 어른으로 거듭날 때까지 지속된다실제로 몸만 자라는 것이 아니라 전정한 성인이 되려면 청소년기가 매우 중요하다자연에서 청소년기의 보편적인 목적은 경험을 통해 성숙을 축구하는 것이다. p.24-25 ”


 

 1. 안전

 인간이든 동물이든 태어난 후 사회와 자연 속에서 자립해서 스스로의 인생을 살아가야 한다어린 새끼들이 어미로부터 먹이감을 고르는 것에서부터 포식자를 구별해내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생존수업을 받듯이인간은 가정에서 사회생활에 필요한 규범과 규칙을 배우고동시에 부모의 경제적사회적문화적교육적 지지를 통해 사회에 첫 출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하지만 어미와 부모가 해 줄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따라서 그들은 아직 약하고 취약한 존재임에도 스스로를 위험에 노출시킨다위험에 대한 모험을 통해 무지를 로 옮긴다이런 모험의 과정 속에서 두려움을 배우고 그 두려움은 생존을 위한 갑옷으로 사용된다.

또한 동일한 시대의동일한 문화와 변화를 겪게 되는 또래 학습은 생존과 관련된 중요한 전략이다.

 

흔히 또래 압력이 청소년과 청년에게 나쁜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한다하지만 동물의 사회 학습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또래 압력은 보편적 행동이며 청소년기 동물에게 위험과 안전을 가르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전략이다. p.131”

 

미국에서 공포 영화는 엄청난 관객 수를 끌어모으는데 다른 장르에 비해 관람객의 평균 연령이 낮다소름 끼치는 범죄 실화든 목숨을 내놓고 타야 하는 롤러코스터든 섬뜩하고 폭력적인 것을 향한 청소년들의 병적인 흥미와 관심은 오늘날 인간에게서 보이는 일종의 포식자 탐색 행동이자 사회 학습 행동이다. p.135”

 

청소년기에 이루어지는 생존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를 갖추지 못한 동물과 인간이 된다당연히 무방비상태로 살아남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과잉보호를 받고 자란 동물은 어른으로서 안전감을 갖는 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지 못한 채 성장한다위험을 직접 경험할 기회를 박탈당한 어린 동물은 불리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성장 과정은 위험하다그런데도 부모와 자식은 위험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그렇지 않으면 포식자에 무지한 어른으로 자라는 더욱 심각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p.140”

    


2. 지위 

과거와 마찬가지로 현대도 계층 사회를 이룬다정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무리를 이루고 사는 집단인 이상위계질서를 벗어날 수 없다청소년기는 이런 계층 사회에서 의 위치를 찾아가는 단계이다그럼으로 항상 상대방을 비교분석하고 조정한다사회에서의 위치즉 지위는 앞으로 살아가는 데 중요한 자본으로 사용된다.

 

지위에 대한 집착은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습성이다그리고 좋은 위치를 차지하고 싶다는 열망을 바탕으로 서열을 형성하는 일은 하기 싫다고 빠질 수 있는 게임이 아니다따라서 서열의 규칙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p.161”

 

어릴 때는 인기도가 그들 사이에서 지위를 결과하는 항목이었다면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자신의 능력과 자질로 집단 내의 위치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배워간다볼품없어 무리에서 낮은 위치를 가졌음에도시간적환경적 변화는 새로운 능력과 자질을 요구하고 그 과정 속에서 집단 내의 적합성즉 지위서열은 변한다.

 

동물들의 싸움 놀이는 자기방어가 아닌 다른 목적을 위한 싸움에 어린 동물을 준비시키는 것인데바로 집단 내 서열 싸움이다......사회적 동물에게는 싸움 놀이를 대체할 훈련이 없다인간 청소년과 청년은 지속적인 서열 분류와 재분류를 다양한 방식으로 연습할 수 있다단체 운동과 연극음악을 통해 안정적인 환경에서 외모나 체구집안 배경이 아닌 실력으로 지위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싸움놀이는 청소년이 주변에서 전개되는 상황을 조금씩 통제하며 서열 안에서 움직일 수 있게 한다현명한 코치와 안무가지휘자라면 제자에게 주인공 역할과 조연 역할을 번갈아 맡길 것이다. p.228-230”

 


3. 

나의 DNA를 유지확산시키는 것이 생존의 목적임을 되새겨 볼 때이성에게 관심을 얻는 것은 너무나 중요한 사회적 행위이다청소년기는 어른과 같은 몸을 가지고 있지만이성의 마음을 얻는 방법에 대해 무지한 그들에게 구애 행동에 대한 연습과 훈련을 시키는 시기이다.

 

인간과 동물은 구애의 언어를 바르게 해석하고 욕구와 자제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을 와일드 후드 단계에서 반드시 배워야 한다인간과 동물은 구애의 언어나 신호를 바탕으로 동의에 의한 성관계나 강요에 의한 성관계를 갖게 된다. p.243”

 


4. 자립

 부모의 안전한 보호와 또래학습을 통해 생존기술을 배우고집단 내에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방법을 학습한 그들은 부모로부터 독립의 압박을 받는다이를 분산이라고 한다.

다른 동물들에 비해 인간의 긴 청소년기를 보낸다요즈음 청소년기 이후 청년기에도 부모의 우산 아래에 있는 경우가 흔하다이를 생태학적 용어로 양육 기간 연장’(p.369)이라고 한다.

 

다 자란 자식에 대한 부모의 양육과 보살핌 기간이 길어지는 이유는 동물과 인간을 막론하고 모두 놀라울 정도로 비슷하다위험한 환경과 부족한 식량을 비롯해 영역 싸움과 짝짓기 상대 찾기의 부담감이 청년기 동물들을 더 오래 집에 머물게 한다. p.369”

 

동물 세계의 사례를 살펴보면 양육 기간 연장은 단순히 새끼가 하고 싶은 대로 내버려 두는 것을 넘어 진화적 전략임을 알 수 있다. p.376”


 인간과 동물은 청소년기 동안 4단계를 무사히 마침으로서 하나의 완전한 개체로서 사회에서 자연에서 스스로의 인생 여정을 시작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