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6년 종로, 노무현과 이명박 - 엇갈린 운명의 시작
양원보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이 내가 어떤 사람이다이라고 생각하는 기준은 뭘까? 분명 나의 말과 행동일거다. 그럼 그것들은 어떻게 형성되어 왔을까? 한 가정에서 태어나 부모에게서 배운 것, 내 주위의 사람들, 내가 보고 듣고 읽어 온 것들을 버물림해 형성된 가치관들이 지금 나의 모습일 것이다. 그러기에 누군가를 알기 위해서는 그들이 걸어 온 길을 보면 누구인지 알 수 있다.

 

노무현 VS 이명박. 두 역사적(??)인물의 1996년 첫 정치적 만남과 결투를 보면서 그들이 걸어 온 길도 같이 보게 된다. 한 사람은 변호사에서 정치인으로, 다른 한 사람은 기업인에서 정치인으로 변모한 그들이 가지는 정치적 소신과 정치적 믿음을 볼 수 있다. (이 책에는 나와 있지만 않지만) 그런 정치적 길을 걸은 그였기에 스스로 안타까운 결정을 한 노무현. 하지만 희망이라는 씨앗을 뿌리고 간 그. 반면에 성공가도만 달렸지만 결국 지금은 법의 심판을 기다리고 있는 그.

 

대한민국 대통령을 역임한 그들의 대한민국은 분명 다른 모습이었다. 그 모습이 곧 노무현, 이명박이라는 사람을 어느 정도 알 수 있는 가늠자가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